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국립생태원,광복절 기념 ‘생태로 읽는 독도 이야기’ 발간
상태바
국립생태원,광복절 기념 ‘생태로 읽는 독도 이야기’ 발간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8.08.14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립생태원에서 제 73주년 광복절을 맞아 독도의 생태를 집중적으로 조명한 '생태로 읽는 독도 이야기' 표지

[투어코리아]‘생태로 읽는 독도 이야기’ 발간된다.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이 독도의 생태를 집중적으로 조명한 서적으로 오는 8. 15 광복절을 기념해 발간된다.

‘독도 이야기’는 국립생태원의 생태 조사 연구 지역 중에 특별한 의미를 지닌 장소나 대상을 선정,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소개하기 위해 마련된 기획도서 시리즈 중 첫 번째 도서다.

잡지 느낌의 도안을 바탕으로 그림,사진 자료들을 충분히 넣어 시각적인 즐거움을 높고, 특히 ‘전국자연환경조사’ 중에 있었던 일화를 만화 형태로 재미있게 풀어 넣고, 조사에 참여했던 연구원과의 인터뷰도 수록했다.

국립생태원은 제73주년 광복절을 맞아 첫 번째 기획도서 시리즈 주제로 국토 최동단에 위치한 ‘독도’를 선정했다.

전체 3장으로 구성된 ‘독도 이야기’는 기본적인 개요, 생태정보, 사회·문화적인 내용을 담았다.

첫 번째 장 ‘독도를 담다’는 지형, 주요 시설 등 독도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두 번째 장인 ‘독도에 살다’는 이 책의 핵심으로 사철나무, 괭이갈매기, 애남생이잎벌레 등 독도에 살고 있는 동식물 74종을 소개한다.

국립생태원 연구원들이 독도를 방문해 찍은 50여 장의 동식물 사진과 조사 내용, 조사 중 발생했던 일화 등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집필 과정에 국립생태원의 독도 ‘전국자연환경조사(2015~2016년)’에 동행한 외부 연구원들이 참여해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

아울러 섬기린초, 섬초롱꽃, 섬괴불나무 등 우리나라에서 울릉도와 독도에만 사는 총 3종의 야생생물의 생태 정보도 다뤘다.

마지막 장인 ‘독도를 품다’는 삼국사기, 고려사 등 고문헌에 독도가 우리 땅으로 기록되어 있는 역사적 사실이나 최초의 독도주민 최종덕, 독도를 지켰던 독도의용수비대 등 독도와 관련된 인물·단체·활동 등의 정보를 소개한다.

‘독도 이야기’는 전국 서점에서 8월 15일부터 판매된다.

박용목 국립생태원 원장은 “ ‘독도 이야기’는 그동안 현장에서 최선을 다한 연구원들의 노고가 고스란히 반영된 도서”라며, “앞으로도 생태 연구·조사 결과를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책들을 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