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5:19 (목)
정부, 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 육성에 주력
상태바
정부, 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 육성에 주력
  • 김초희 기자
  • 승인 2018.07.12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 국내 관광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시선이 ‘바다’로 향했다. 마리나, 크루즈, 수중레저, 해양치유 등 고부가가치 해양레저관광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해양레저관광 산업을 통한 경제적 파급력이 막대한 효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전 세계 해양 중심지로 자리 잡은 미국과 홍콩, 유럽 등 해양관광도시는 매년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거리가 넘쳐나며 전세계인들이 찾는 관광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 크루즈선 '슈퍼스타 아쿠아리우스호'/사진=여수시

UN관광기구에 따르면 관광인구가 2030년 18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래 10대관광 트렌드의 절반이 해양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 역시 강릉선 KTX와 상주‧영덕 고속도로 개통 등에 따른 해안지역의 접근성 개선과 근무시간 단축으로 인한 여가시간이 확대됨에 따라 해양관광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함께 생활수준 향상 및 고령화 등으로 힐링, 건강에 대한 국민 관심이 커지면서 국내 웰니스 관광시장도 지속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양수산부는 이처럼 해양관광산업의 높은 발전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그간 국가관광정책이 산, 둘레길, 자전거, 캠핑 등 육상자원 중심으로 추진돼 왔다고 지적했다.

어촌은 바다, 섬, 해양레저, 어항, 수산자원, 자연경관 등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지만 관광 인프라가 부족하고, 노후화되어 있으며 갯벌, 어업체험 등 콘텐츠가 한정돼 있어 방문객이 특정지역에 편중 돼 있다고 분석했다.

또 그간 해양관광 육성산업은 시설‧인프라 조성에 집중하며 단순 체험행사 위주로 추진되면서 장기체류 관광객 유치에 한계가 있었다. 특히 서핑‧카약 등 해양레포츠인구 증가에도 이와 관련한 육성정책이 없었으며, 해양관광레저 활동에 대한 조사미흡과 법‧제도 기반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지난 11일 열린 국가전략회의를 통해 ‘즐거움이 있는 바다, 바다가 있는 삶’을 비전으로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모든 국민이 해양레저관광을 향유할 수 있도록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023년까지 해양레저관광분야 신규 일자리 3,000개를 만들겠다는 것이 정부의 복안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고품격‧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 육성 △해양레저관광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비 △해양레저관광 저변 확대 방안을 세웠다.

우선 마리나, 크루즈, 수중레저, 해양치유 등 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는 마리나 선박 정비업을 신설하고 신규 마리나 창업자에게 부담이 되는 의무보험료를 인하하는 등 창업촉진에 나선다. 또 소규모 마리나와 어항을 중점 개발해 계류시설을 확충하고, 거점 마리나와 상호 연계해 마리나 계류선석을 확대한다.

특히 정부는 크루즈 산업 체질 개선에 주력할 예정이다. 중국 개별 크루즈 관광객의 비자를 면제하는 ‘관광상륙허가제’를 시범 운영하고, 대만과 홍콩 등으로 크루즈 시장을 다변화를 꾀한다. 국내 크루즈 수요를 2020년까지 20만명으로 확대하고, 국내 모항 취항기반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소금, 해송, 진흙(머드) 등 천연 해양자원을 활용한 사계절 해양치유 산업 육성에도 힘 쓸 예정이다. 더불어 해중경관지구 지정, 해중공원 시범사업을 통해 수중레저여건을 개선하고 요금신고의무, 안전시설물 기준 등 규제도 손 볼 예정이다.

낙후된 인프라 보강 등 해양레저관광 하드웨어 정비와 함께 관광콘텐츠 개발을 통한 소프트웨어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국민소득 3만 불 시대에 맞게 300여 개의 어촌‧어항을 현대화해 해양관광 활성화와 어촌의 혁신성장을 이끈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임진왜란 대첩지 등 어촌 특화 콘텐츠를 활용한 유(U)자형 바다관광 항로 개발, 어촌계장‧사무장 교육 강화, 귀어‧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어촌뉴딜 협의체’를 운영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요트, 카약, 정박·보관시설과 결합된 해양레포츠 체험센터, 마리나 캠핑장 등이 구비된 해양관광복합지구를 조성하고, 섬·해수욕장·해안누리길 등을 연결한 관광루트도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해양관광 저변확대를 위한 해양레저 체험교육과 지역관광을 결합해 가족단위 체류형 관광이 가능한 복합형 해양레저체험교실을 확대 운영키로 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존수영교실도 확대 운영된다.

정부는 또 해양박물관(인천), 해양과학교육관(울진), 청소년해양교육원(여수) 등을 건립해 해양문화 거점지역을 조성하고, 장애인, 고령자,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레저장비시설 개발과 함께 관광바우처 개발‧보급 등도 추진한다.

아울러 ‘(가칭)해양레저관광발전법’과 ‘해양치유자원의관리 및 활용에관한 법률’ 제정을 추진하는 등 해양레저관광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한 법과 제도도 손 볼 예정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