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2:08 (금)
수령 250년 ‘강릉 현내리 고욤나무 천연기념물 된다!
상태바
수령 250년 ‘강릉 현내리 고욤나무 천연기념물 된다!
  • 김채현 기자
  • 승인 2018.07.06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 수령 250년으로 추정되는 ‘강릉 현내리 고욤나무(江陵 縣內里 고욤나무)’가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이 된다.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현내리에 있는 이 나무는 옛 성황당의 신목(神木)으로, 정월대보름과 음력 동지에 마을의 안녕을 위해 성황제(城隍祭)를 지내고 있는 등 민속적인 가치와 지역 문화재로서의 역사성이 큰 나무다.

▲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한 ‘강릉 현내리 고욤나무’가 천연기념물 제518호인 ‘보은 용곡리 고욤나무’ 뿐 아니라 전국의 고욤나무 중에서도 현재까지 크기나 둘레, 수령 등에서 우위에 있다”며 “주변에 높은 건물이나 조형물이 없어 멀리서도 눈에 뜨이는 등 경관적인 가치도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강릉 현내리 고욤나무는 높이 19m, 가슴높이 둘레 2.86m, 근원둘레(나무의 지표경계부 둘레) 5.60m, 수령 250년(추정)으로, 규격적인 측면에서 희귀성이 높으며, 고유의 수형을 잘 유지하고 있어 자연 학술 가치가 높다.

강릉 현내리 고욤나무는 30일간의 예고, 심의 등의 과정을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최종 지정된다.

한편, 고욤나무는 예로부터 감나무를 접붙일 때 필요한 대목(臺木)으로 활용됐고, 감(곶감)은 제례용으로 사용된 전통적인 과실 중 하나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