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0:09 (목)
제주 제2공항 건설 타당성 재조사 본격 착수, 논란 여전해
상태바
제주 제2공항 건설 타당성 재조사 본격 착수, 논란 여전해
  • 김초희 기자
  • 승인 2018.07.02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제2공항 예정지로 제시된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 일대/사진, 국토교통부

[투어코리아] 총 사업비 4조8,700억 원이 투입되는 제주 제2공항을 짓는 문제를 검토하기 위한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이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하지만 반대의 목소리를 냈던 지역사회의 반응은 여전히 냉담해 당분간 논란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2일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용역업체로 최종 선정됐으며 지난달 29일 계약을 마쳤다. 용역 중 타당성 재조사는 아주대 산학 협력단이 맡는다.

당초 용역업체로 유신컨소시엄이 선정됐으나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에 의해 정식계약을 앞두고 사업에 철수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가 재공고 한 결과 단독 응찰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 됐다. 이번 사업에 대한 국토부의 예산은 39억 원으로, 내년 6월까지 12개월 간 수행 할 예정이다.

이번에 실시되는 타당성 재조사는 종전 제주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과 관련해 인프라 확충 최적 대안 선정시 시행한 분석의 적정성, 제2공항’ 입지평가 기준 적정성, 입지평가시 활용된 자료 및 분석 결과의 적정성 등에 대한 오류여부를 비롯해 주민들이 제기한 우려 사항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

특히 국토부는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종전 사전타당성 연구 및 자문회의에 참여한 업체와 인력을 배제했고, 기본계획 분야 연구기관은 관여할 수 없도록 했다.

국토부는 또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이번 용역의 모니터링 기능을 담당할 검토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지역추천 전문가들을 포함한 용역 자문회의를 주기적으로 열고, 연구 단계마다 일정과 연구결과 등을 성산읍 이장단,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등 지역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해 공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타당성 재조사 이후 기본 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되면 예정지역 범위, 공항시설 규모 및 배치, 운영계획, 재원조달 방안, 주민 지원 방안 등을 검토 할 것으로 국토부는 전했다.

김용석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앞으로 용역 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지역의견이 충실히 검토·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주민과 시민단체 등 반대 측의 반발은 여전해 당분간 논란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우여곡적을 겪고 있는 제주 신공항 논란은 국토부가 앞서 2015년 11월 현 제주공항의 혼잡과 안전 위험 등을 이유로 제2 공항 건설계획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내용을 살펴보면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 약 500만㎡ 부지에 2025년까지 4조8,700억 원을 들여 연간 2,5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신공항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같은 국토부의 발표에 반대측은 공항 건설과 관련한 타당성 검토에 오류가 많아 믿을 수 없다며 강한 반발에 나섰고 결국 국토부는 타당성 재검토에 나섰다.

하지만 반대 측의 요구에 따라 타당성 재검토가 실시됐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반대 측과 전혀 조율이 되지 않은 채로 추진하고 있다며 여전히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반대측은 타당성 재검토와 기본계획이 연결돼 있는 점에 주목하며 이번 타당성 재검토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며, 더욱이 국토부 예산으로 진행하는 용역의 주체가 과연 소신껏 결론을 내릴 수 있겠냐는 의심을 보내고 있다. 결국 국토부의 입맛에 따라 같은 결과를 내 놓지 않겠냐며, 여전히 공정성을 담보 할 수 없는 일방적인 결정이라는 주장이다.

지난 6‧13 지방선거 제주지사 선거에서 첨예한 이슈로 제기된 제주 신공항 문제가 과연 어떻게 매듭지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