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09:49 (수)
전남 ‘섬’만의 특별한 맛 담은 ‘전남 섬 토속음식 레시피’ 책 발간
상태바
전남 ‘섬’만의 특별한 맛 담은 ‘전남 섬 토속음식 레시피’ 책 발간
  • 유규봉 기자
  • 승인 2017.07.3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전복포․홍어껍질묵 등 섬 토속음식 40개 채록보고서
▲ 전남 여수 손죽도 한 민박집의 밥상/ 채록을 담당한 강제윤(시인) 섬연구소장 제공

[투어코리아] 전남 섬만의 특별한 맛 만나보고 싶다면 ‘전남 섬 토속음식 레시피’ 책자를 참고해보자.

‘전남 섬 토속음식 레시피’는 전남도가 지난 2016년 7월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1년간 전남의 주요 섬을 대상으로 토속음식 40개를 발굴해 채록해 발간한 책자다.

섬 토속음식 레시피가 특별하고 귀한 이유는 섬마다 섬 밥상의 맛이 다르기 때문이다. 인구 노령화로 급격히 사라져가는 섬 토속음식 문화의 전통 보전을 위해 재료와 조리 과정을 추적해 일일이 기록했다.

▲ 전남 여수 안도의 ‘백년손님 밥상’ / 채록을 담당한 강제윤(시인) 섬연구소장 제공

보고서에는 예로부터 섬 지방에 남아 전해지는 전복포, 백년손님 밥상, 홍어껍질묵, 냉연포탕, 기젓국, 낙지찹쌀죽, 한가쿠갈치국, 쫌팽이무침, 건민어탕 등 난생처음 들어보거나 생소한 음식들이 많다.

어머니들의 손끝으로만 전수돼온 기술로 노인들과 함께 영영 묻힐 수도 있는 귀한 음식들을 재료에서부터 조리, 하나의 음식이 탄생하게 된 생태문화적 배경까지 수록됐다.

여수 손죽도와 금오도, 완도 소안도와 생일도, 진도 관매도와 모도, 신안 기점도·하의도·가거도·흑산도·팔금도, 고흥 연홍도, 무안 탄도, 보성 장도 등 전남지역 40여 섬을 표본 추출해 각 섬에 있는 대표적 토속음식을 재현하고 기록했다.

▲ 하의도 내연포탕 / 채록을 담당한 강제윤(시인) 섬연구소장 제공

최정희 전라남도 해양항만과장은 “전남 섬 고유의 음식 레시피를 서둘러 기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돼 섬 주민들 식생활에서 전승되는 음식과 기억으로 남아있는 음식 40개를 모았다”며 “앞으로 전남 섬의 맛 홍보와 전통음식 재현을 위한 홍보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남 섬 토속음식 레시피 채록보고서는 전라남도 ‘가고 싶은 섬’ 홈페이지 섬여행 스토리북에서 볼 수 있다.

▲ 전남 진도군 모도의 꽃게회 / 채록을 담당한 강제윤(시인) 섬연구소장 제공
▲ 흑산도 홍어껍질묵 / 채록을 담당한 강제윤(시인) 섬연구소장 제공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