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봄 방학에 아이와 함께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나들이!
상태바
봄 방학에 아이와 함께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나들이!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7.02.0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갑 걱정 없이 지적 호기심 채우러 Go~
▲ 네이버라이브러리

[투어코리아] 겨울방학이 끝나자마자 다시 봄방학이 시작된다. 2월은 겨울과 봄의 경계. 따스해지는 듯 하다가도 추위가 심술을 부리듯 갑작스레 기온이 뚝 떨어지기곤 하는 시기다.

실제 2월의 첫 날인 오늘(1일) 일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되는 등 전국이 영하권으로 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내일(2일)도 일부 중부 내륙 아침 기온이 내일 아침 -12도 이하로 떨어졌다가 오후부터 차차 평년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다.

봄 방학 맞은 아이와 바깥 활동을 하기에 춥다고 집에만 있을 순 없는 일. 쿵쾅쿵쾅 뛰며 에너지 방출하는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러 가까운 곳으로 박물관미술관 여행에 나서보자. 입장료도 저렴해 지갑 걱정 덜고 알찬 하루 여행을 선사한다. ‘박물관·미술관’은 우아하고 따뜻한 최고의 놀이터가 된다.

▲ 삼성이노베이션

 

전자산업 발달 한 눈에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전자산업의 역사를 한 눈에 담고 싶다면 수원에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으로 가보자. 전기의 발견에서 최신 스마트기기들과 디지털 컨버전스 가전제품의 등장까지 전자산업의 발달의 역사를 돌아보며 새로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공간이다.

뮤지엄 투어 시작은 5층의 ‘발명가의 시대’에서 시작된다. 위대한 기술과 발명품 그리고 과학자들이 소개되는데, 기원전 600년 경 그리스 탈레스의 정전기 발견, 최초의 전기저장장치 라이덴병, 전지의 원형이 된 볼타전지, 에디슨의 초기 상용 백열등 등 전자산업의 뿌리를 볼 수 있다. 이곳에 전시된 151점의 전시물 대부분이 진품인 점 또한 흥미롭다.

▲ 삼성이노베이션

3층 ‘기업혁신의 시대’에서는 정보처리의 고속화를 가져온 반도체, 정보의 대중화를 가져온 디스플레이 등을 살펴볼 수 있다. 1층에서는 핸드폰으로 제어되는 스마트홈을 경험하고 삼성전자의 최신제품들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뮤지엄 관람은 평일에는 웹사이트를 통한 사전예약에 따라 전문 도슨트 투어로 진행되며, 주말에는 별도 예약 없이 자유 관람으로 운영된다.

▲ 삼성이노베이션

주소: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이용시간: 평일 10:00~18:00 (사전예약) 토요일 09:00~17:00 (입장 마감 16:00)
휴무일: 매주 일요일, 공휴일, 대체공휴일, 근로자의 날, 12/31일
이용요금: 무료

 

커피마시고 다락방에서 뒹굴며 책 읽는 재미 ‘네이버 라이브러리’

다락방에서 뒹굴거리며 책 읽는 듯한 재미, 거기에 커피 한잔을 마실 수 있는 공간을 찾는다면 성남시에 있는 ‘네이버 라이브러리’가 답이다.

네이버의 사옥 그린팩토리 로비의 IT&디자인 전문도서관인 ‘네이버 라이브러리’는 희귀장서도 언제든 펼쳐볼 수 있고 커피를 마시며 독서를 즐길 수도 있는 것이 특징.

▲ 네이버라이브러리

게다가 책과 어울리는 특색 있는 책장과 공간 또한 시선을 사로잡는다. 205여 종의 ‘매거진’은 길거리 콘셉트의 공간에, 17,000권의 ‘디자인’서적은 숲 속 같은 책장에, 전 세계를 아우르는 1,300권의 백과사전은 다락방 같은 공간에 배치했다. 오늘날 네이버의 기반이 된 7,000권의 IT전문서적은 차곡차곡 쌓여진 서가를 거닐며 IT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배치돼 있다.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6
이용시간: 평일 09:00~21:00, 주말 10:00~17:00
휴무일: 매거진 공간-공휴일/디자인, IT, 백과사전 공간-매월 둘째, 넷째주 월요일, 공휴일
이용요금: 무료

▲ 안성31운동기념관

일제시대 ‘2일간의 해방’ 쟁취했던
독립운동 역사 만나는‘안성3·1운동기념관’

안성시엔 일제시대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안성3·1운동기념관’이다. 안성시는 3·1운동 당시 전국의 만세운동 중 실력항쟁이 가장 으뜸으로 평가되는 지역이다. 2,000 여명의 농민들이 항쟁의 중심세력이 되어 면사무소와 경찰주재소 등 일제의 통치기관을 무력화시키고 일본인을 몰아내어 전국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2일간의 해방’을 쟁취했던 곳이다.

이후 일제의 잔인한 보복이 이어져 옥고를 치르고 순국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곳도 안성이다. 안성3·1운동기념관은 당시 만세 항쟁의 집결지였던 만세고개 일원에 순국선열들의 희생과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해 설립됐다.

▲ 안성31운동기념관

전시관에서는 4개 독립운동기념관의 소장유물전 ‘독립운동, 대한민국의 역사다’ 기획전이 열리고 있다. 기존 안성3·1운동기념관의 유물과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의암류인석유적지, 몽양여운형생가기념관의 독립운동 자료를 모아 전시한다.

특히 3·1운동에 사용된 빛 바랜 태극기와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이 담긴 일제의 범죄인명부를 보노라면 우리 조상들의 숭고한 희생에 절로 가슴이 먹먹해진다. 전시관 아래층의 체험관은 안성 만세운동의 전개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일제가 자행한 잔혹한 고문을 보여주는 전시물로 구성된다.

주소: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만세로 868
이용시간: 09:00~18:00 (입장 마감 17:00)
휴무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추석
이용요금: 무료

 

단원 김홍도의 예술혼을 만나다! ‘단원미술관’

안산은 예로부터 문화의 향이 짙었던 지역으로 ‘조선의 화선’ 단원 김홍도가 유년기부터 19세가 되던 해까지 스승인 표암 강세황과 함께 보낸 것으로 전해진다. 단원미술관은 김홍도의 예술혼을 이어받아 지역 미술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문화 쉼터로 자리 잡았다.

▲ 단원미술관

단원미술관의 단원콘텐츠관에서는 ‘단원이 그리고 표암이 쓰다. 단원 김홍도의 거리풍경’ 상설전이 열리고 있다. 조선후기의 일상과 정서를 볼 수 있는 ‘단원풍속화첩’과 ‘행려풍속도’를 다양한 매체로 살펴보고자 기획된 전시로 시대가 낳은 천재, 시대를 비추는 거울로 불린 단원의 뛰어난 회화를 볼 수 있다.

특히 ‘행려풍속도’는 단원이 전국을 유랑하면서 본 서민들의 생활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그림에 표암 강세황의 해학적인 이야기가 덧붙여져 재미도 있고 미술사적 의미 또한 크다. 행려풍속도를 재해석한 현대 미술작가의 디오라마 작품과 3D 영상작품이 함께 전시돼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한다.

어린이들의 감상체험과 창의력 향상 체험을 진행하는 상상미술공장에서는 전시해설과 감상활동지를 작성하는 ‘단원과 함께 떠나는 그림세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단원미술관

주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충장로 422
이용시간: 평일 10:00~19:00 (7~8월 10:00~20:00)
휴무일: 연중무휴
이용요금: 무료

 

구석기 시대로 시간여행 ‘전곡선사박물관’

연천군 ‘전곡선사박물관’은 타임머신을 타고 구석기시대로 시간 여행을 선사하는 곳이다. 박물관에는 구석기 유물들을 중심으로 인류의 진화와 구석기시대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시간여행’을 주제로 구성된 상설전시에는 약 700만 년 전의 ‘투마이’에서 약 1만 년 전의 ‘만달인’까지 총 14개체의 화석인류를 복원한 ‘인류 진화의 위대한 행진’ 전시물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30여 년에 걸친 발굴기록과 현장모습을 재현한 ‘전곡의 지층’ 고고학의 다양한 분석방법을 살펴보고 불 피우기와 석기 만들기 체험이 가능한 ‘고고학체험센터’ 또한 흥미롭다.

▲ 전곡선사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는 교과서 속 선사여행, 조선여행 - 선비, 금강산을 가다, 선사시대 화석 동물전 등 세 가지 기획전시가 동시에 펼쳐져 다채로운 재미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아이들을 위한 나도 고고학자, 가죽옷 만들기 등의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경기문화재단 창립 20주년 기념으로 연말까지 매달 20일 선착순 20명에게 무료입장과 선물을 증정하는 ‘스물스물 이벤트’를 진행한다.

주소: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평화로 443번길 2
이용시간: 평일 10:00~18:00 (7~8월 10:00~19:00)
휴무일: 1월1일, 설·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제외)
이용요금: 성인 4,000원, 학생·군인 2,000 원, 7세 이하 무료

<사진 경기관광공사 제공>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