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가족, 이웃과 곰취 축제에 빠져볼까요? '먹GO 뜯GO 즐기GO~'
상태바
가족, 이웃과 곰취 축제에 빠져볼까요? '먹GO 뜯GO 즐기GO~'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6.05.1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곰취찐빵, 곰취 쿠키, 곰취 떡 등 향긋한 먹거리 가득한 곰취 축제

[투어코리아] 5월 20일 ‘청춘 양구 곰취 축제’가 개막하면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와 풍성한 먹거리, 즐길거리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를 함께하며 축제의 재미를 만끽한다.

양구읍 서천변 레포츠공원에서 5월 22일까지 3일 동안 열리는 곰취 축제는 축제 개막을 알리는 취타대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곰취 채취, 곰취 즉석경매, 곰취 즉석 노래자랑, 곰취 콘서트, 곰취 먹거리 시식, 캠핑촌 운영, 카누·SUV체험, 천연염색 체험 등 관광객들을 위한 풍성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곰취축제 곰취떡메치기

 

관광객 흥미 끄는 프로그램

곰취 축제 첫날인 20일 오전 10시 배꼽 레크리에이션을 시작으로 곰취 즉석 경매, 곰취 즉석 노래자랑, 평화 아리랑 콘서트, 통기타 곰취 콘서트가 연이어 개최되고, 해가 뉘엿뉘엿 넘어가는 오후 6시 50분에는 배꼬미취타대의 퍼레이드가 축제의 흥을 돋운다. 이어 식전공연으로 국토 정중앙 배꼽을 의미하는 밸리댄스 공연이 진행되고 오후 7시30분 개막식이 열린다.

▲ 지난해 곰취축제 개막식 모습

개막식 후에는 인기가수들이 출연하는 라디오 공개방송에 이어 음악과 함께 연출되는 불꽃놀이가 진행된다.

행사 이틀째인 21일에는 오전 10시 곰취축제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곰취 레크리에이션이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같은 시간에 곰취 축제장 요리경연대회장(야외부스)에서는 곰취 음식 디스플레이 및 군장병 요리경연대회가 막이 오른다.

오전 11시에는 곰취 축제 특설무대에서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어울마당으로 ‘세계인의 날’ 행사가 펼쳐진다. 오후 2시에는 같은 무대에서 ‘곰취 우정의 무대’가 펼쳐져 군부대 장병 장기자랑과 초청가수 공연, 레크리에이션이 개최된다. 이어 오후 6시 30분부터 오케스트라 공연과 코미디쇼, 패션쇼가 한 시간 간격으로 줄지어 열린다.

 

행사 마지막날인 22일에는 곰취축제 특설무대에서 곰취 레크리에이션이 펼쳐지고, 수시로 군민 및 관광객들이 참여하는 곰취 즉석 노래자랑이 열린다.

오후 2시부터는 곰취 특설무대에서 사물놀이, 모듬북, 대고 등을 이용한 한국전통 타악 공연과 군악대 합동공연 곰취 콘서트, 양구 예술단체동호회 공연에 이어 액션, 뮤지컬 등을 합친 퓨전 연희극 ‘두드려라 맥베스’ 공연이 개최된다.

▲ 곰취축제 맨손 고기잡기

오감만족 체험 프로그램들

3일간의 축제 기간 동안에는 각종 이벤트와 홍보·전시, 판매·먹거리, 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도 풍성하게 마련된다. 특히 축제 이튿날인 21일 오전 10시부터 서천변 곰취 축제장 요리 경연대회장에서 곰취 요리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홍보·전시행사로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홍보관 ▲산나물 풍물장터 및 저자거리 재현 ▲조경수, 정원수, 분재, 야경식물 전시 및 판매 ▲양구야생화 전시관 ▲양구전통짚공예품 전시 및 판매 ▲ 양구생태지역사진전시회 및 공모전 ▲올리브그린 아트 작품전시회 ▲양구산양 사진전 등이 열린다. 먹거리 행사로는 ▲산채 푸드코트(먹거리 장터) ▲곰취먹거리 장터(분식) ▲셀프 곰취쌈 바비큐 ▲곰취쌈 바비큐 시식회 ▲군대리아를 선보인다.

 

체험 행사로는 ▲곰취 현장채취 체험 ▲맨손 물고기잡기 ▲곰취 떡메치기 ▲국립춘천박물관 이동체험 ▲곰취백토팩·백토소원의 종 만들기·백토도자기 만들기 ▲응답하라 추억의 포토 및 나만의 엽서 만들기·느린우체통 ▲신기한 마술놀이(가상체험VR·종이굽기) ▲라이브 캐리커쳐 ▲인연맺기 팔찌만들기체험 ▲캠핑촌 운영 ▲카누·SUV체험 ▲천연염색체험 ▲시와 철학이 있는 힐링자전거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판매행사로는 ▲곰취판매 ▲양구농특산물 판매 ▲양구 전통 짚공예품판매 ▲각종 산나물 판매가 이뤄진다.

▲ 곰취축제 카누체험

곰취가 몸에 좋은 이유

양구 곰취는 다양한 음식과 풍미가 잘 어울려 봄철 건강을 챙기는 채소로 인기가 높다. 쇠고기나 삼겹살 등 육류를 구워 곰취에 싸먹으면 고기의 느끼함이 싹 가시고, 입 안에서 곰취 특유의 향과 쌉싸름한 맛이 퍼져 잃었던 입맛을 되돌려 준다.

곰취는 살짝 데쳐 볶아 먹어도, 장아찌를 담가 먹어도, 겉절이나 된장국, 부침개 등 다양한 요리에 넣어 먹어도 좋다.

▲ 곰취 채취 체험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면서 열량이 낮아 여성들의 다이어트에도 그만이다. 곰취는 암 예방은 물론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등이 많이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 개선과 기침, 천식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 양구근현대사박물관 소장품 전시관서 옛추억을 되새겨볼 수도 있다.

<사진 양구군 제공>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