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0:09 (목)
광어·도미·문어·물가자미...제철 수산물 ‘축제’로 활기 충전하세요!
상태바
광어·도미·문어·물가자미...제철 수산물 ‘축제’로 활기 충전하세요!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6.05.13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천 자연산 광어도미축제

[투어코리아] 나른한 봄날, 몸이 축축 늘어진다면 활기를 되찾아주는 제철 수산물 축제로 가보자. 팔딱거리는 제철 수산물을 잡고 사고파는 사람들이 한 데 어우러져 활기 가득한 축제를 즐기다보면 절로 흥겨움에 어깨가 들썩여진다.

반갑다 광어야! ‘서천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

팔딱 팔딱 생기 넘치는 광어를 맨손으로 잡아볼 수 있어 더욱 흥겨운 ‘제12회 자연산 광어도미축제’가 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포구에서 이번 주 토요일(14일) 개막, 오는 29일까지 16일간 펼쳐진다.

▲ 서천 자연산 광어도미축제

전국 최대 자연산 광어 산지인 서천에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여행객들의 입맛과 재미를 몽땅 사로잡는다. 특히 5월은 광어와 도미, 갑오징어의 맛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로, 산지에서 제대로 맛볼 수 있는 기회다.

수산물축제의 최대 재미는 먹는 즐거움. 축제기간 축제장에 마련된 요리장터에서 광어, 도미 등을 1kg당 29,000원에 맛볼 수 있다.

▲ 서천 자연산 광어도미축제

또 주말마다 어린이 광어낚시체험과 맨손으로 광어 잡기 체험이 펼쳐져 아이들에게 신나는 시간을 선사한다. 어부 아저씨의 내 맘대로 깜짝 경매를 통해 광어와 도미는 물론 갑오징어, 꽃게 등 봄철 수산물을 값싸게 구매할 수도 있다. 바다생물 체험장, 광어도미를 이용한 초밥 만들기 체험, 공예체험, 모시짜기 체험, 서천풍경사진전 등 세대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가득하다.

뼈째 썰어 먹는 맛이 일품 ‘영덕물가자미축제’

뼈째 썰어 먹는 맛이 일품인 물가자미를 먹고 보고 즐기는 ‘제9회 영덕물가자미 축제’가 ‘거북이 타고 온 영덕 물가자미’를 주제로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동안 경북 영덕 축산항에서 열린다.

▲ 영덕물가자미 축제

꼭 안경을 쓴 것 같아 ‘안경물가자미’라는 애칭이 있는 ‘물가자미’는 칼슘을 비롯해 풍부한 영양을 가지고 있는 웰빙 수산물. 특히 뼈째로 썰어서 먹는 그 독특한 식감은 한번 맛 본 이들은 잊을 수 없어 매년 이맘때를 기다릴 정도 인기가 높다.

어촌의 문화를 맛보고 체험하며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꾸며지는 이번 축제에선 마른가자미 낚시 바다활어잡기체험, 어선 승선체험, 영덕만의 독특한 물가자미 밥식해 담그기, 물가자미 잡기 체험, 수산물 ox퀴즈, 물가자미 회 시식, 도전! 매운물회 먹기 미소밥상 시식체험 등 재미있고 다양한 행사가 가득해 여행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 영덕물가자미 축제

또 전국 강태공들을 유혹하는 ‘전국 미소바다낚시 대회’, 축제장과 블루로드 현수교, 영덕의 비경 중 하나인 죽도산 전망대를 걸으며 짧게나마 블루로드를 맛볼 수 있는 ‘건강걷기대회’ 등도 열린다.

한편, 축제 기간 중인 21일에는 해파랑길 걷기 축제도 함께 열려 축제 재미가 한층 풍성하게 여행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 영덕물가자미 축제

문어 맛에 빠지고 싶다면 ‘저도어장 수산물축제’로!

문어 맛에 빠지고 싶다면 강원도 고성군으로 가보자. 저도어장의 대표 어종인 ‘문어’와 자연산 수산물을 만날 수 있는 ‘저도어장 수산물축제’가 13~15일 3일간 고성군 현내면 대진항 일원에서 펼쳐진다.

이번 축제에는 문어요리 경연대회, 항구7080콘서트, 수산물 경매 등 7개 분야 26개 프로그램 이 마련돼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13일에는 각설이 공연, 저도어장 주민노래자랑 등 전야제가 열리며 14일에는 문어요리 경연대회와 군악대 초청공연 등의 프로그램과 함께 오후5시30분 개막식이 열려 다양한 개막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축제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추억의 항구7080 콘서트, 문어 초밥 만들기 체험, 물회 국수 빨리 먹기, 아줌마 항구 가요제 등이 펼쳐지며 축제의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이와 함께 자연산 미역국 나눠주기, 자연산 회 비빔밥 300인분 만들기, 룰렛게임, 회 정량달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이벤트, 먹거리 장터, 전시회 등이 마련돼 여행객들에게 특별한 재미와 추억을 한아름 안겨준다.

▲ 영덕물가자미축제가 열리는 축산항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