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2016수원화성 방문의 해’ 대장정 돌입
상태바
‘2016수원화성 방문의 해’ 대장정 돌입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6.01.2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화성 연구 집대성 학술대회 20~21일 열려
▲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 행차 모습

[투어코리아]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가 20일 수원화성 연구 집대성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1년 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경기 수원시는 이날 라마다프라자 수원호텔 대연회장에서 정조의 사상과 수원화성의 역사.문화적 가치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하는 학술대회를 시작했다.

사흘간(22일까지)의 일정으로 시작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역사, 문화, 관광분야 전문가와 관련 학회 회원, 시민, 내빈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조사상과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가치 극대화’를 주제로 다양한 발표가 이어진다.

박현모 교수(여주대)는 ‘정조의 사중지공(私中之公) 연구’ 주제발표를 통해 "정조는 부친 사도세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수원화성을 건설하는 과정에 대의명분을 만들고 지지 세력을 규합하며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 수원화성

이어 박 교수는 “현실 정치도 대의명분으로 설득하고 지지 세력으로 추진력을 발휘해야 한다”며 “정조사업의 글로벌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리더십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철상 박사(고문헌연구가)는 ‘정조시대 문화의 국제성’이란 주제 발표에서 “정조시대 문화는 조선 문화의 고유성에 청나라의 새로운 문물을 결합시킨 것”이라며 “당시의 국제성은 우리의 고유성만 고집한 것이 아니라 보편성을 추구한 결과”라고 진단했다.

이밖에 김영호 한국병학연구소장은 ‘무예보통지를 통해 본 한중일 무예교류’, 최재헌 교수(건국대)는 ‘한국 성곽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 조두원 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 책임연구원은 ‘세계유산 화성 보편적 가치 심화연구’를 발표했다.

주제발표에 앞서 도올 김용옥 교수(한신대)는 ‘화성과 정조 그리고 인문도시 수원의 미래’ 제목으로 기조강연을 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개회사에서 “정조의 개혁사상과 수원화성의 가치가 글로벌화 돼 세계적인 문화사상으로 평가받아야 한다”며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통해 화성 축성의 의미를 세계인과 공유하고 수원시가 국제적 관광거점으로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하자”고 역설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올해 1년 동안 추진되는 수원화성 방문의 해 출정을 알리는 개막주간 첫 번째 행사로 21일 관광산업 전문가들의 수원관광 활성화를 위한 포럼, 22일 방문의 해 성공개최를 다짐하는 개막식과 축하공연으로 이어진다.

한편 수원시는 수원화성 축성 220년을 맞아 세계적 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올 한해 수원화성 방문의 해로 정하고 정조대왕 능행차 등 5개 분야 127개 행사를 준비하는 등 관광자원으로 잔칫상을 차리고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나섰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