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4:50 (수)
강남구, 수서~평택 KTX 철도 지상부 구간 공원으로 조성
상태바
강남구, 수서~평택 KTX 철도 지상부 구간 공원으로 조성
  • 이태형 기자
  • 승인 2015.06.11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 강남구는 서울 세곡2 보금자리주택지구를 지하로 관통하는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의 지상부 구간을 공원으로 조성해 이번 달부터 주민들에게 개방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녹지공간으로 만들어진 해당 부지는 내년 개통 예정인 수서~평택간 수도권고속철도(KTX) 건설구간의 지상부로 길이 400m, 너비 14m인 선형의 공간(약 5600㎡)으로 강남구 세곡2보금자리 아파트 단지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나 뚜렷한 활용계획은 없었다.

▲ 세곡2 철도부지 위치도

또한 주거 단지가 분리되고 나대지 형태로 방치돼 초등학교 통학과 주민의 버스정류소 이용을 위해선 멀리 돌아가야 하는 불편이 있어 시급히 통행로 확보와 휴게 공간 조성 등 환경개선이 필요한 공간이었다.

이에 따라 구는 지난해 3월 관련 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KTX), SH공사(세곡2보금자리)와 수차례 회의와 협의를 통해 문제해결에 나섰으며, 지난해 7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지상부 구간 사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H공사(세곡2보금자리)와는 초등학교 통학로 확보, 체력단련시설, 파고라 설치, 산책로 조성 등 주민의견도 최대한 반영해 올 3월 조성계획 수립하고 시공에 들어갔다.

조성계획을 살펴보면, 부지 내 산책로는 황토 포장길로 조성하고, 그 길을 따라 벚나무 등 계절별 꽃나무를 식재했다. 범죄예방을 위해 어둡고 음침한 곳이 생기지 않도록 50여 개의 조명시설과 5개의 CCTV와 비상벨을 설치하고 U-강남 도시관제센터를 통해 24시간 범죄예방 활동을 가능케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