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5:31 (금)
중국 내 한국비자 발행대행기관 ‘하나투어’ 선정
상태바
중국 내 한국비자 발행대행기관 ‘하나투어’ 선정
  • 조성란 기자
  • 승인 2015.04.2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 중국 내 한국비자 발행대행기관으로 ‘하나투어’가 선정됐다. 외국인 비자신청센터 대행 기관으로 국내기업이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법무부는 중국인의 한국 비자 발급 업무를 대행하는 비자신청센터 운영기관 선정을 위해 지난 3월 2일 모집 공고를 진행했고, 심사를 거쳐 지난 17일 하나투어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 입찰에는 외국계 비자 발급 대행 전문기업과 글로벌 여행기업 등 1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다.

하나투어는 이번 선정을 통해 중국의 칭다오와 광저우에서 영사관을 도와 중국인들의 한국비자 발급 대행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주요 업무는 비자의 신청 접수와 교부, 비자수수료 수납, 비자관련 민원 상담, 각종 정보 제공 등이다.

▲ 사진-칭다오 공항

비자대행사업은 세계적으로 매년 17% 이상 성장하고 있는 알짜 사업이다. 비자신청센터의 운영은 다른 국가에서는 일반화돼 있는 제도지만, 우리나라는 2011년부터 인도에만 비자대행센터를 설치해 시범 운영해왔다. 정부는 영사관의 업무효율성과 비자 신청 외국인들의 편리를 위해 비자신청센터의 운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몇 년 새 한국을 찾는 외국인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한국영사관의 비자신청 접수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1,400만 명에 이르렀으며, 중국인 관광객은 613만 명으로 전년 대비 41.6% 급증했다. 한국관광공사는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여행객은 앞으로 연평균 19.8% 증가해 2020년에는 1,488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법무부는 비자신청센터 설치와 함께 전자비자제도를 도입하고, 복수비자의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투어 글로벌경영관리본부 본부장인 김진국 전무는 “비자신청센터 운영 사업은 현지의 여행객과 최초의 접점을 확보하게 되는 것으로, 해외에서의 아웃바운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발판을 만든 셈”이라며 “이번 비자센터 운영을 통해서 그 동안 추진해온 글로벌 사업을 더욱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