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5:31 (금)
초·중·상급 자신에 맞는 ‘러닝 대회’에서 봄을 달리자!
상태바
초·중·상급 자신에 맞는 ‘러닝 대회’에서 봄을 달리자!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5.04.1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km 도심 레이스부터 50km 트레일 러닝까지 ‘러닝 대회’ 풍성

[투어코리아] 싱그러움이 묻어나는 봄을 맞아 각종 러닝대회들도 기지개를 펴고 있다. 봄 기운 만끽하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신나게 달려보고 싶어 ‘러닝대회’에 참여하고 싶다면, 자신의 수준을 고려, 자신에게 맞는 대회를 찾아보자. 아직 한 번도 러닝 대회에 참여해보지 못한 초급자부터 취미로 러닝을 즐기는 중급자, 그리고 마라톤 풀코스 완주를 목표로 훈련을 하는 상급자 등 러너의 수준에 맞춘 다양한 러닝대회가 풍성하게 열린다. 축제처럼 질길 수 있는 달리기 후 열리는 ‘파티’도 신나게 만끽해보자. 달리기 좋은 계절 5월, 참가자 수준별로 참가하기 좋은 러닝 대회들을 정리해봤다.

초급 코스 – 10km’
최근 개최되는 러닝 대회들의 기본 코스는 대부분 10km다. 기본 코스라고 해도 초급자들이 10km를 달려서 완주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만약 러닝 대회 참가가 처음이라면 무조건 10km를 뛰겠다는 생각보다는 러닝 대회를 경험하고 즐긴다는 마음가짐으로 참가하는 것이 좋다. 직접 러닝 대회에 참가해 본 사람들을 알겠지만, 실제로 10km 구간을 모두 뛰는 사람들이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참가에 의의를 둔다고 해서 결코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다. 연인 혹은 친구들과 함께 주변 경치를 즐기며 땀을 흘리는 것 자체가 러닝 대회의 또 다른 묘미라는 점을 기억해두자.

서울 도심을 가로지르는 축제 같은 레이스, 푸마 ‘이그나이트 서울’
푸마는 5월 17일에 10km 러닝 대회 ‘이그나이트 서울’을 개최한다. 도심 속에서 즐기는 달리기를 모토로 하는 만큼 그 코스도 특별한데, 참가자들은 오후 5시 젊음의 거리 홍대에서 출발해 여의도 공원으로 골인하는 10km 구간을 달리게 된다. 도심 속에서 가볍게 달릴 수 있는 러닝을 콘셉트로 진행되며, 푸마 ‘이그나이트’ 러닝화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부스와 볼거리도 준비 돼 있다. 또한 레이스가 종료된 후에 참가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애프터 파티도 기다리고 있다.

‘이그나이트 서울’ 참가 신청은 4월 20일부터 G마켓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참가비는 4만원이다. 참가자 1만명은 참가 신청자들 중 추첨을 통해 선발 될 예정이다. 젊은 문화의 메카 홍대에 열기로 가득 찰 대회 곳곳에서 기다리는 다양한 이벤트 등 즐길 거리가 가득한 푸마의 ‘이그나이트 서울’은 러닝 대회를 처음 참가하는 사람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푸마 공식 블로그(www.pumablog.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급 코스 – 15km
여러 해에 걸쳐 다양한 러닝 대회들이 개최되면서 참가자들의 눈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취미 삼아 러닝을 하며, 미리부터 하프 마라톤 정도의 코스 완주를 목표로 연습을 하는 러닝족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몇 브랜드들에서는 더 긴 레이스 코스를 원하는 참가자들의 요구에 부응해 15km부터 20km까지 코스를 연장한 러닝 대회들도 선보이고 있다. 평소 꾸준한 러닝으로 몸을 만들어 왔다면 더 멀리 달리는데 도전해보자.

좀 달려본 여자들을 위한 레이스, ‘나이키 우먼스 10K & 15K 서울’
여성만이 참가할 수 있는 ‘나이키 우먼스 레이스’가 올해는 10km와 더불어 15km 코스를 선보인다.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자사의 기존 러닝 대회가 7km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난 코스의 길이는 상당히 파격적이다.

5월 23일로 예정된 ‘나이키 우먼스 10K & 15K 서울’은 코스가 길어진 만큼 참가 희망자들을 위한 준비도 더 철저해졌다. 나이키는 지난 3월 9일부터 '나를 위한 21일'로 명명된 새로운 트레이닝 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나를 위한 21일'은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앱'과 '나이키+ 러닝 앱'을 기반으로 구성된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21일씩 3단계로 총 63일간 진행된다. 해당 프로그램 기간 동안 나이키 마스터 트레이너와 러닝 트레이너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TEAMNTC_KOREA)을 통해 트레이닝과 러닝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나이키 우먼스 10K & 15K 서울’은 지난 3월 31일 참가자 모집을 시작했으며 현재는 등록이 마감된 상태다. 15km 코스에는 총 2,000명의 참가자들이 함께하며, 서울 상암동 월드컵 공원 ‘평화광장’에서 레이스가 진행 될 예정이다. 평소 꾸준히 러닝을 해 온 여성들이라면 이번 나이키의 러닝대회는 15km 완주의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고급 코스 – 50km
마라톤은 42.195km의 거리를 달려야 하는 극한의 경기다. 오랜 시간의 훈련을 통해 충분한 심폐능력, 근력, 페이스 등을 갖춰야 완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러너들이 도전할 수 있는 최상위급의 경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올해, 마라톤보다 약 8km나 더 길고, 험난한 코스로 무장한 러닝 대회가 등장했다. 50km 구간의 산길을 달리는 ‘Korea 50K 국제 트레일 러닝 대회’가 바로 그것이다.

러닝 고수들의 도전의식을 자극하는 레이스, ‘코리아50k 국제 트레일 러닝 대회’
한국의 트레일 러닝 전문기업 런엑스런(Run X Run)이 개최하는 ‘코리아 50k 국제 트레일 러닝 대회’는 동두천 종합운동장을 출발해 칠봉산, 천보산, 해룡산, 왕방산, 어등산을 거쳐 다시 동두천 종합운동장으로 돌아오는 50km의 순환 코스로 구성됐다.

출발부터 경기종료까지 정식 경기 편성 시간이 무려 12시간이나 되는 ‘코리아 50k 국제 트레일 러닝 대회’는 장거리 산길을 달려야 하는 만큼 안전을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들도 많다. 예를 들어, 물통, 응급치료세트, 호각 등 주최 측이 제시하는 필수 장비는 반드시 챙겨야 하며, 불시 장비 검사를 통해 필수 장비를 지참하지 않은 참가자들에게는 패널티를 부과하기도 한다.

공식적인 장비 검사는 본 대회 전날인 5월 9일에는 실시되며, 이 후에는 오리엔테이션이 이어진다. 현재 2차 참가 신청을 받고 있으며, 4월 20일까지 대회 홈페이지(www.korea50k.com)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마라톤을 넘어 또 다른 도전 대상을 찾고 있던 러닝 고수들이라면 올 봄 ‘코리아 50k 국제 트레일 러닝 대회’에 새롭게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