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7:41 (금)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 6일 퇴임식
상태바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 6일 퇴임식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5.04.06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일 변추석 전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강원 원주시 세계로 본사에서 가진 퇴임식에서 퇴임사를 하고 있다.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변추석(59)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6일 강원도 원주 본사 대강당에서 퇴임식 가졌다.

변 사장은 이날 퇴임사에서 "취임 1년이면 본격적으로 일을 추진할 때인데, 송구스럽게도 관광공사를 떠난다는 말을 하게 됐다"며 죄송스러움을 표했다.

이어 그는 "공사가 지금 여러모로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분명 이 어려움을 넘어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남으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변 사장은 지난달 27일 건강상의 이유로 문화체육관광부에 사의를 표명하고, 문체부는 지난 3일 사표를 수리했다.

<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 퇴임사 전문 >

감사의 마음, 그리고 그보다 훨씬 큰 미안함을 전합니다.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어느덧 4월입니다.

오락가락하던 날씨도 이젠 끝나고, 산수유니 벚꽃이니 개나리 진달래가 피기 시작하는 봄날이 왔습니다.

조금 있으면 즐거운 관광주간도 시작되겠지요.

4월은 제가 한국관광공사에 몸담은 지 1년이 되는 달입니다.

시간이 어쩌면 이렇게 빠를까 싶습니다.

흐르는 시간은 나이가 들수록 더 빨라진다 하지만, 지난 1년은 정말 빨리 지나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우리공사의 각종 현안들에 관해 여러분들과 같이 고민하는 사이에 시간은 아랑곳없이 흘러가버린 것 같습니다.

취임 1년이면 본격적으로 일을 추진할 때입니다만, 송구스럽게도 관광공사를 떠난다는 말씀을 여러분께 드리게 됐습니다.

각종 현안을 앞둔 중요한 시기인지라 더욱 죄송스럽습니다.

1년간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관광공사의 수장으로서 한국관광 및 공사의 발전을 위해 제 모든 것을 다 쏟아 부은 시간이었고 제 삶의 전부가 관광공사였던 하루하루였습니다. 물론 쉬운 순간들은 아니었습니다. 안에 들어와 보니, 외부에 있을 땐 보이지 않았던 난제들도 많이 보였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들도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협력해서 하나하나 잘 극복하고자 최선을 다했고, 앞으로도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하였습니다.

그런 다짐들을 뒤로 하고 이렇게 떠나게 되니, 못 다한 아쉬움과 의무감, 그리고 많은 미련도 남습니다.

지난 일들을 돌이켜보면 여러 장면들이 파노라마처럼 머리를 스쳐갑니다.

작년 이맘때 여러분들을 처음 뵙던 순간부터, 세월호 사건 이후 침체된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방에 직접 가서 관계자들의 고충을 듣고 대책 마련에 고심했던 일, 안전여행 선도를 위해 고교생들과 함께 여행가서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점검해보던 기억, 새로운 한국관광브랜드 슬로건 ’Imagine Your Korea’를 론칭하던 때, 면세점 지속 운영을 위해 각방으로 뛰어다니던 순간 해외 현장에 직접 나가 한국홍보에 여념이 없는 우리 직원들을 격려하고, 해외 지사장들과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던 일, 1400만 번째 관광객이 청주공항을 통해 입국했던 순간,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원주로 이전하여 자리를 잡고 꿋꿋이 업무에 임하는 우리 직원들의 모습 등등 눈에 밟히는 장면들이 참 많습니다.

여러분들과 동고동락하며, 우리 함께 가자고 약속하며, 다듬어 만들었던 비전과 혁신과제를 뒤로 남겨둔 채 이제 떠나게 되었습니다.

사장으로서 느끼는 죄송함과 안타까움이 너무나 큽니다.

비록 우리 공사가 지금 여러모로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분명 이 어려움을 넘어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남으리라 확신합니다. 

저는 우리 한국관광공사와 공사인들의 저력을 믿습니다. 아직 해야 할 역할들이 많고도 많을뿐더러, 우리 공사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들이 많이 쌓여있기 때문입니다.

끝은 또 다른 시작이라고 합니다.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모든 것들을 가슴에 담고 갑니다.

바깥에서도 항상 관심을 가지고 여러분들을 성원하겠습니다.

그동안 이 사람을 믿고 열과 성의를 다해 힘껏 뛰어주신 수많은 임직원 여러분께 말로는 도저히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2015. 04. 06

제23대 한국관광공사 사장 변 추 석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