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5:38 (목)
새봄 홍콩이 축제로 들썩인다!
상태바
새봄 홍콩이 축제로 들썩인다!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5.04.02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오재랑 기자] 녹음방초의 계절 5월이 되면, 홍콩은 축제 열기에 빠져든다. 바다의 수호신을 기념하는 축제와 배고픔 귀신을 달래는 축제 등 우리에게 생소한 축제들이 열려 특이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선사한다.

틴 하우 축제

홍콩 뱃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명절로 오는 5월 11일(음력 3월23일) 화려하게 펼쳐진다. 이 축제는 어부들의 수호신이며 바다의 여신인 ‘틴 하우 탄신일’(또는 Queen of Heaven and Goddess of the Sea)을 기념하는 날이다.

전설에 의하면 어부의 딸인 ‘틴 하우’는 태풍을 암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한다.

하루는 틴 하우가 바다에 나간 형제와 아버지가 익사하는 꿈에서 깨어나 구름을 타고 하늘을 나라 바다에 빠진 가족을 구하게 되는데, 그 일이 있고 난 뒤부터 바다에 빠진 어부들을 지켜 주는 수호신이 됐다고 한다. 그리고 홍콩 전역의 어촌 마을은 ‘틴 하우’ 사원을 건립해 무탈한 바다생활을 기원 드린다 한다.

틴 하우 탄신일 날 어선들은 형형색색의 화려한 장식을 하고, 틴 하우 신을 모신 사원에 모여 한 해의 풍어를 기원한다.

이외에도 신을 기리는 다채로운 행사가 이어지는 데 파 파우(Fa Pau), 종이로 만든 행운의 부적과 같은 꽃(행운과 보호를 상징)을 바친다.

틴 하우 축제 때 람 투이 소원(Lam Tsuen Wishing Tree) 나무에서 종이와 막대기를 태우며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는 전설도 전하고 있다.

또한, 유엔 롱(Yuen Long) 스타디움에서 행사가 시작되는데 좌석에 앉아 화려한 용춤과 사자춤도 감상할 수 있다.

* 주요 행사장 찾아가기

Joss House Bay, Sai Kung: 지하철 포람역(Po Lam) 2번 출구로 나와 16번 미니 버스로 갈아타고 클리어 워터베이 컨트리 클럽(Clear Water Bay Country Club)에서 내려 몇 분 만 걸으면 표지판이 보인다.

조스 하우스 베이(Joss House Bay )로 가는 페리는 노스 포인트 부두(North Point Ferry Pier) 에서 이용하면 된다. 사자춤과 선박퍼레이드 등의 행사가 오전 9시부터 4시까지 펼쳐진다.

Tai Shu Ha, Yuen Long: 지하철을 타고 롱핑(Long Ping)역에서 내린 다음 F 출구로 나와서 Fung Cheung 길로 직진하면 된다. 사자춤과 거리악단, 각종 문화 체험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함께 할 수 있다.

청차우 빵 축제

세계에 단 하나밖에 없는 독특한 홍콩 전통 축제이다. 올해는 5월 22일부터 26일 사이에 ‘팍타이 사원’에서 열린다.

빵 축제의 기원은 해적들에게 희생당한 주민의 영혼을 기리기 위해서, 혹은 나쁜 기운의 영혼을 막기 위해서 등 여러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다.

청차우 섬은 어부들이 대대로 생활하던 곳이었는데, 80여 년 전에는 해적들 잦은 침입으로 섬 주민들의 피해가 많았다고 한다. 섬 주민들은 이 때 해적에게 희생당한 사람들의 영혼이 매년 음식을 찾기 위해 섬을 떠돈다고 믿고 있다. 청차우 빵 축제는 배고픈 귀신들을 달래기 위해 일 년 중 특별한 날을 정해 개최한다.

축제 퍼레이드는 화려한 장식을 하고 악귀를 쫓기 위해 징과 북을 요란하게 울리며 행진하는 수레 행렬이다. 이 행렬의 스타는 섬의 아이들로, 이들은 신화 속의 인물과 현대 중국의 영웅 복장을 하고 장대 끝이나 칼끝 줄에 매달려 균형을 잡는 데 신기하기 이를 데 없다.

빵 축제 마지막 날 밤 12시에는 빵으로 쌓은 탑에 올라가 제한된 시간 안에 빵을 많이 가져오는 사람이 승리하는 대회가 개최된다. 이 행사를 보기 위해 6만에 가까운 관광객들이 몰린다.

빵 축제는 채식 스타일 음식들을 만나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 축제장 찾아가기

청자우 섬은 페리를 타고 40분 정도 가면 나온다. 축제 장소에는 높이 10 미터의 팍 타이 사원의 빵 타워가 보인다.

축제가 열리면 6만에 가까운 관광객들이 일시에 몰리기 때문에 미리 페리를 예약하거나 대체 교통편을 스스로 마련하지 않으면 청차우 섬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석가 탄신일 축제

석가모니를 기리는 축제로 오는 5월 25일(음력 4월8일) 열린다. 석가모니는 물질적인 것에 열광하기 시작하는 순간 인간은 고통을 받게 된다고 믿었다. 그는 왕자로 태어났지만 모든 것을 포기하고 포교 활동에 나섰다. 그가 홍콩뿐 아니라,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포교활동을 한 곳에서는 불교 사원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석가 탄신일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란타우 섬 ‘포 린 사원’(Po Lin Monastery) 에서 진행된다. 세계에서 가장 큰 청동 좌불 상이 있는 사원으로 부처를 목욕 시키는 의식부터 불교의 말씀, 쿵후 등의 행사들이 줄지어 열린다.

이 행사가 끝난 뒤 사원에서 21번 버스나 택시를 타고 타이 오(Tai O)로 가면, 전통적인 어촌 마을을 구경할 수 있다. 홍콩 소림무술문화센터를 찾으면 쿵후를 배워볼 수 있다.

* 행사장 찾아가기

축제장은 센트럴역 선착장에서 란타우 섬(Lantau Island )의 무이오(Mui Wo)로 가는 선박을 이용하면 된다.

섬에 도착한 뒤에는 옹핑(Ngong Ping )행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이용해 센트럴에서 텅청라인(Tung Chung Line )을 타는 것도 괜찮다.

란타우에 들어가면 ‘옹핑 360’ 케이블카는 꼭 타봐야 한다. 길이가 5.7km 정도 되는데 360도 주변 경관을 둘러볼 수 있다.

탑승 시간은 대략 20여분 정도 되는데, 타고 이동하면서 공항에서 이륙하는 비행기는 물론 날씨가 맑은 날은 멀리 마카오 타워까지 눈에 들어온다. 중간에 60도 가량 방향을 바꾸는 지점에서는 진동이 생기는 데 스릴감이 느껴진다.

한편 옹핑 마을은 중식, 양식, 패스트푸드와 커피전문점까지 다양한 음식점이 성업 중이다.

탐 쿵 축제

홍콩 섬 샤우 키 완(Shau Kei Wan)에서 펼쳐지는 어부축제로 홍콩 고유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올해는 5월 25일 진행된다. 사자와 용춤을 비롯해 무술 공연, 북 공연 등을 거리에서 볼 수 있다.

* 축제장 찾아가기

지하철 샤우 케이 완 (Shau Kei Wan )역에서 내려 B1 출구로 나와 샤우 케이 완거리를 따라 걸으면 탐쿵 사찰을 찾을 수 있다. 

한편 홍콩관광청은 ‘2015년 관광 테마’를 아시아월드시티로 정하고, 다채로운 홍콩의 문화와 축제의 즐거움을 방문객들이 경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홍콩에서는 2월 홍콩 ‘설 축제’를 시작으로 3월 ‘아트바젤 홍콩’과 ‘공연문화 축제’, 5월 ‘빵 축제’와 ‘석가탄신일’, 7월 ‘국제 용선축제’가 펼쳐진다. 이어 8월 말까지 계속되는 여름 ‘메가 쇼핑시즌’에 이어, 10월 ‘할로윈 파티’, 11월 풍성한 먹거리와 함께 세계 100여 개 이상의 와이너리가 참여하는 ‘음식과 와인축제’, 그리고 12월 내내 진행될 크리스마스 및 새해 맞이 카운트다운 등 축제와 문화행사를 오감으로 즐길 수 있다.

자료협조: 홍콩관광진흥청 한국지사 .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