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스마트한 운전을 위한 겨울철 자동차 연비 절감 '팁'
상태바
스마트한 운전을 위한 겨울철 자동차 연비 절감 '팁'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4.12.23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볼보 V40 D2 프리미엄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자동차를 몰고 다니고 싶은데, 그놈에 연료비 때문에~' 모든 운전자들의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자동차 연비는 정부도 고민이다. 이에지난 11월 20일산업부·국토부·환경부가 ‘자동차 연비 공동고시’를 공포했다. 이로 인해 앞으로공인연비에 대한 사후검증이 보다 엄격해질 전망이다. 그 동안 거품 논란이 있었던 연비 측정 기준이 깐깐해 지면서 운전자들의 연비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게 생겼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의 김민 상무는 “평소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배터리, 점화플러그 등의 소모품은 교체 시기를 놓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연료를 낭비하게 된다”며 “특히 겨울철에는 잦은 히터 사용으로 연료 소모가 가중되는 만큼 어느 때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가 전하는 '겨울철 연료 절감 팁'을 소개한다.

▶ 차체는 가볍게, 타이어 공기압은 적당히, 차량 외부도 꼭 체크


연비 절감 첫 번째 단계는 트렁크 무게 줄이기에서 시작된다. 차량이 무거워질수록 연료 소비는 늘어나게 마련이다. 가벼운 몸으로 더 효율적으로 달릴 수 있도록 트렁크에서 불필요한 물건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좋다.

▲ 연비 절감은 트렁크 무게 줄이기에서 시작된다. 한국로버트보쉬 제공



자동차의 발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어 역시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적정 공기압은 노면과의 저항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 수치보다 10% 낮아질 때마다 연비는 3% 가량 감소한다. 뿐만 아니라,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짐에 따라 타이어의 내부 온도가 상승, 타이어의 파손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확인, 적정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오래된 배터리 연료소모 가중시켜


차량 외부 요소를 점검했다면 내부 요소도 체크하자. 오랫동안 사용한 배터리는 효율이 저하되어, 길고 잦은 충전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는 발전기에 과도한 부하가 걸리게끔 하고 엔진출력까지 감소시켜, 많은 연료 소모를 야기하게 된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배터리의 성능을 확인하고 제때 교환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보쉬 MF 칼슘-칼슘 배터리는 긴 수명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할 뿐 아니라 매서운 추위에도 안정된 시동 능력을 보장해 겨울철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오랫동안 사용한 배터리는 길고 잦은 충전으로 발전기에 과도한 부하가 걸리고 엔진출력까지 감소시켜, 많은 연료 소모를 야기하게 된다/ 한국로버트보쉬 제공


엔진 내부의 연소를 도와주는 점화플러그와 연료량을 조절하는 산소센서 역시 연료 소모에 큰 영향을 주는 부품이다. 산소 센서가 노후화되거나 손상된 경우 정확한 제어가 불가능해 엔진 출력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연료 효율까지 떨어트린다.


점화플러그의 경우, 카본이 쌓이거나 마모되면 혼합기가 완전히 연소 되지 않아 연료를 낭비하게 된다. 점화플러그와 산소 센서는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필요 시 곧바로 교체해줄 것을 추천한다.

▶ 급출발·급가속·급제동만 없어도 연료소비 '뚝'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급출발•급가속•급정지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연료 절감은 물론 온실 가스 저감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한다. 주행 중 급가속을 하면 일시적으로 연료 소모가 높아지며, 급출발 및 급제동 역시 연료를 낭비하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밟는 운전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서행 역시 기름값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다. 미국 환경보호협회(EPA)의 조사에 따르면, 80km/h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면 그 이하로 달릴 때보다 약 7%의 출력이 더 필요하다고 한다. 연비는 자동차의 속도를 높일 수록 나빠지므로, 규정 속도를 지키는 것만으로도 연료비를 아낄 수 있다.


담양군, 전남관광대상 2년 연속 수상


이관웅 한푸리 국악 관현악단 '힐링 송년 콘서트'


국립생태원이 더 흥미로워진다


전북 새만금방조제 명소화 사업 '시동'


월미달빛 마루 카페에 갈 땐 연인과 또는 빨간 옷 입어라!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