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5:44 (목)
[등산 TIP] 겨울 눈꽃 산행, 저체온증·동상 유의해야!
상태바
[등산 TIP] 겨울 눈꽃 산행, 저체온증·동상 유의해야!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4.11.2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매서운 칼바람에 몸이 절로 움츠러드는 계절이지만, 겨울 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온 세상을 하얗게 물들이는 설산을 보려는 이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름다운 설경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안전’. 특히 겨울 산행시에는 항상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등산 시 안전사고는 자칫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큰 사고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안전한 등산을 즐길 수 있을까? 올 겨울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을 위한 등산정보를 살펴보자.


안전한 등산을 위해체력 안배해야
등산 시에는 길을 잃거나 악천후를 만나 조난을 당할 수도 있으며 부상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체력이다. 등산 시 기본적인 체력 안배는 오를 때 40%, 내려올 때 30%, 나머지 30%는 예비체력으로 간직해야 한다. 예비체력이 있어야 최악의 상황에서 자신의 체온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산을 선택할 때는 무조건 높고 유명한 산 보다는 자신의 체력에 적합한 산과 코스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체온증에 유의
기온이 낮은 겨울철 등산 시에는 저체온증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저체온증은 체온이 35℃ 이하로 내려간 상태로, 인체 내의 열 생산보다 열 손실이 많을 때 발생한다. 저체온증에 걸릴 경우 신체기능이 50% 이하로 저하되며, 회복하지 못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추운 겨울 저체온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체온을 유지시켜줄 수 있는 기능성 다운재킷 등을 필수로 챙기는 것이 좋다.


한겨울 산행의 적 ‘동상’
동상은 혈액순환 장애로부터 시작된다. 인체내부에 에너지가 충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추운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우리의 몸은 에너지를 최대한 적게 사용한다. 이렇게 되면 얼마 남지 않은 에너지로 오랫동안 체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중요 기관에만 혈액을 공급하고 팔, 다리와 같이 생명유지에 꼭 필요하지 않은 부분에는 혈액을 공급하지 않는다. 체온 유지는 생명 유지의 필수 조건이기 때문에 인체는 말단부위의 동상이라는 자기희생을 치르는 것이다. 때문에 동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온 관리가 중요하다. 적절한 보온, 힘의 절약, 무리하지 않는 등산, 알맞은 식품의 섭취 등의 에너지 관리를 통해 예비체력을 잘 간직해야 한다.


겨울철 산행, 기능성 다운재킷은 필수
이처럼 등산에는 다양한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기능성 등산 제품을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겨울철 산행 시에는 체온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다운 재킷은 필수로 챙겨야 한다.


노스케이프 ‘피어리 젠3 플러스 다운’은 보온성과 패션성을 한층 강화한 제품. 겉감은 일본 수입원단을 사용해 다운이 빠져나가는 현상을 최대한 방지했으며, 활동 시 땀 배출이 용이한 사이드 벤틸레이션(Side Ventilation) 시스템을 적용했다. 충전재로는 프랑스 소필레타사의 헝가리 구스 다운을 100호 기준으로 350G 사용했으며, 안감으로 정전기 방지에 우수한 볼트(VOLT)원단을 사용했다. 또 추운 겨울 야외활동 시 보온효과가 탁월한 킵 히트 시스템(KEEP HEAT SYSTEM)을 적용했다. ‘킵 히트 시스템’은 인체의 열을 복사해 일반 안감 원단보다 표면 온도를 5~7℃ 높게 유지시키는 소재로 빛이나 수분을 이용한 발열제품보다 뛰어난 기능을 자랑한다. 색상은 레드, 올리브그린 2종이다.

▲좌-K2 ‘라르티스’, 우-노스케이프 ‘피어리 젠3 플러스 다운’

K2는 다운재킷 ‘라르티스’는 겉감, 충전재, 안감으로 ‘삼중 보온’을 구현해 보온성을 극대화했다. 충전재는 공기 함유량이 높은 고급 헝가리 구스다운을 사용했다. 안감은 인체에서 발생되는 적외선을 흡수해 외부로 유실되는 열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히트 리테이닝 라이닝(Heat Retaining Lining) 시스템을 적용해 보온성을 극대화했다. 색상은 블랙, 블루, 레드, 옐로우, 베이지의 총 5가지 컬러다.


엠리밋 ‘몽블랑 다운 재킷’은 극지방 원정대용 다운 재킷에 사용되는 박스월(BOX WALL) 다운 공법을 적용한 제품. 열기 배출 방지와 함께 다운 재킷의 취약점인 충전재의 털빠짐 현상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구스 다운은 100호 기준으로 380g 사용했다. 색상은 블루, 레드, 블랙 3종이다.


아이더 ‘캄피로 레전드’는 방풍, 투습력이 뛰어난 윈드스토퍼 소재를 겉감에 적용하고 헝가리 구스 다운 충전재를 사용했다. 특히 등 부분에 충전백을 두 겹으로 넣은 이중 격실 구조로 설계했으며, 안쪽 격실에는 퀀볼 패딩을 바깥쪽 격실에는 구스 다운을 적용했다. 색상은 살사, 터콰이즈, 블랙 3가지로 출시됐다.


전북도,10년간 1,400억들여 '관광지 육성'


재미와 감동이 있는 칠곡의 축제


제4회 영월관광 사진공모전 금상에 전석원씨 ‘국장시연’


문화재청,신라 궁성 ‘경주 월성’ 발굴조사 시행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