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6:03 (화)
[안전 TIP] 가을 산행,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상태바
[안전 TIP] 가을 산행,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4.10.13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김현정 기자] 울긋불긋 수놓은 단풍에 사람들의 발길을 산으로 끌어당기는 ‘등산’의 계절이 돌아왔다. 산으로 몰려드는 인파들, 그러나 제대로 준비 없이 산에 오르는 경우가 많아 크고 작은 등산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단풍 절정인 10월은 등산 안전사고가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하다.


등산객들이 즐겁고 안전한 가을산행을 즐길 수 있는 '가을 등산 팁 5가지'를 대한산악연맹소속 내설악 산악구조대와 레드페이스의 도움을 받아 알아봤다.


* 안전한 산행의 첫 걸음은 ‘맞춤형’ 산행계획
즐거운 가을 산행만을 상상하고, 자신의 체력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산행은 종종 사고로 이어진다. 또, 산의 지형을 생각하지 않은 보행법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다. 안전한 산행은 체력을 감안한 산행시간과 코스선정에서 시작하며, 지형에 따른 보행법은 산행을 즐겁게 마무리 할 수 있게 한다. 보행법은 오르막 길과 내리막길의 경우가 다르다. 오르막 길은 보폭이 커지면 몸의 중심이 흐트러지기 때문에 보폭을 좁게 하여 리듬감 있게 오르는 것이 좋고, 내리막 길에서는 무게 중심을 낮추고 발바닥 전체로 땅을 디디며 천천히 하산해야 안전하게 산행을 마칠 수 있다.


* 등산 스틱과 헤드랜턴 준비는 필수
산행을 계획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준비물로 아웃도어 의류와 등산화만을 고민하고, 안전산행을 위한 필수용품인 '등산 스틱'과 '헤드랜턴'을 생각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등산 스틱은 하체에 가해지는 부담을 20~30% 정도 팔로 분산시켜줘 체력 소모와 무릎 관절의 부담을 덜어주고, 신체균형을 잡아주는데 효과적으로 필수용품이다. 또한, 산행 중 발목을 삐었을 경우 목발 대용으로 유용한 응급조치 도구로 사용 가능하다. 헤드랜턴은 일조시간이 짧아진 가을의 늦은 하산이나 조난에 대비하여 여분의 건전지와 함께 꼭 챙기는 것이 좋다.


* 내리막길 무릅 압력 체중 3배...'발' 보호 중요

등산은 말 그대로 산을 걸어 오르내리며 자연 경관을 즐기는 아웃도어 활동이다. 울퉁불퉁한 산길을 오랜 시간 걷기 위해서는 '발'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하다. 등산화는 험한 등산로에서 발을 보호하고 마찰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산행계획에 따라 등산화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등산화는 끈만 잘 매도 낙상사고를 줄일 수 있는데, 오르막길에서는 끈을 조금 느슨하고 헐겁게 매고 내려올 때는 단단히 조여 발의 무리를 줄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대한산악연맹소속 내설악 산악구조대 신인철 팀장은 "산을 내려갈 때 발목과 무릎에 전해지는 압력은 체중의 3배 이상이므로 지탱해주는 발을 잘 보호해야 한다"며 "발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계절에 따라 두께가 다른 양말 등을 감안하여 등산화의 사이즈를 선택하고 산행계획에 따라 알맞은 등산화 종류(하이컷, 미드컷, 로우컷)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좌) 내설악 산악구조대 신인철 팀장, (우) 양윤모 사무국장


아웃도어 재킷-모자, 패션 아닌 건강의 완성!
가을 산행은 변덕스러운 날씨와 큰 일교차로 체온 유지가 어려워, 산행 준비 시 복장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특히, 산에서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온도 낮아져 가을 산행 시에는 보온을 통해 저체온증을 예방할 수 있는 아웃도어 재킷과 모자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자의 경우, 체온조절의 30~50%를 담당하는 머리를 보호하므로, 기후 상황에 맞는 모자를 선택하면 체온유지에 도움이 된다.


대한산악연맹소속 내설악 산악구조대 양윤모 사무국장은 "가을산행의 위험한 점은 변덕스런 날씨와 진드기 등으로 유발되는 쯔쯔가무시병 등의 질병이다.”라며 "산행 시 긴팔, 긴바지는 물론 재킷을 챙겨 입으면 위험요소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웃도어 디자인보다 기능을 확인하라!
아웃도어 신상품 출시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방수-방풍-투습 3대 기능을 강화했다는 점이다. 특히 소재와 기능이 중요한 아웃도어 상품들은 해외에서 개발된 소재를 사용하여 가격이 비싸기 마련인데 최근에는 국내기술로 개발된 소재를 사용하여 합리적인 가격의 우수한 상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레드페이스 관계자는 "가을 산행은 오전, 오후 시간대에 따라 방수-방풍-투습 기능이 효과적으로 작용해야 쾌적한 산행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 사람들 고양시로 왜 가나 했더니? 도민준과 천송이 만나고 가오리쇼 보네요!


관광사업체 관광진흥기금 920억 긴급융자


세계 10대 휴양지 ‘친황다오’의 장성과 해안 매력에 빠져보세요!


풍성한 축제가 있어 더욱 즐거운 '거제' 여행


가을 단풍놀이를 더욱 즐겁게~


‘화순적벽’ 30년 만에 개방 소식에 관심 UP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