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0:09 (목)
중화권 관광객 최다 검색어는 '제주도'
상태바
중화권 관광객 최다 검색어는 '제주도'
  • 이태형 기자
  • 승인 2014.09.3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권 강남, 일본 불고기 가장 많아

[투어코리아=이태형 기자] 외국인들은 인터넷에서 서울 , 설악산, 한류도 아닌 ‘강남’,‘제주도’,‘불고기’란 단어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는 해외 주요 검색엔진인 구글(영어), 바이두(중국어), 야후재팬(일본어)을 대상으로 한국관광 관련 주요 키워드 200여개의 최근 1년간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30일 밝혔다.


분석 결과 영어는 ‘강남’, 중국어(간체)는 ‘제주도’, 일본어는 ‘불고기’ 가 검색량 1위 키워드로 나타났다.

▲ 한국관광공사가 해외 주요 검색엔진인 구글(영어), 바이두(중국어), 야후재팬(일본어)을 대상으로 한국관광 관련 주요 키워드 200여개의 최근 1년간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중국어(간체)에서 제주도가 검색량 1위 키워드로 나타났다. . 제주 우도/ 제주도 제공


영어(구글) 키워드 중에서는 일반 관광정보의 검색량이 가장 많았으며(39%), 중국어(바이두)는 쇼핑(29%), 일본어(야후재팬)는 음식(45%)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이 많아 어권별 최신 관광 트렌드가 잘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관광지 중에서는 ‘롯데월드’가 영어, 일본어에서, 중국어는 ‘한라산’ 검색량이 가장 많았다. 전통문화 관광지 중에서는 ‘경복궁’이 모든 어권에서 가장 많은 검색량을 기록했다.


영어와 일본어에서는 ‘부산’이 서울 이외의 지역 중 가장 검색량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영어 키워드는 ‘에버랜드(17)’, ‘남이섬(19)’ 등 서울 이외의 관광지도 높은 순위에 포함되었으며, ‘비빔밥’, ‘N서울타워’,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검색량이 올해많이 증가했다. 쇼핑 키워드는 대형마트와 면세점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이 증가한 반면 백화점은 적었다.


영어 키워드는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국가에서 검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어의 쇼핑 키워드 중에서는 면세점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이 37%로 가장 많았고, 품목 중에서는 화장품 관련 키워드가 최다를 기록했다.


특이사항으로는 ‘서울지도’, ‘여행방법’ 등 개별 자유여행객을 위한 키워드가 많이 증가하는 추세였다.


* 어권별 Top 10 검색어 순위/한국관광공사 제공


일본어 키워드에서는 ‘불고기’ 이외에도 ‘냉면(6)’, ‘부침개(7)’, ‘비빔밥(9)’ 등이 10위권에 포함됐으며, ‘막걸리(18)’, ‘팥빙수(23)’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쇼핑 키워드 중에서는 화장품, 인삼 등 특정 품목의 검색량이 면세점, 백화점 등의 쇼핑장소 관련 키워드 검색을 앞질렀다.


한국관광공사 이태혁 해외스마트관광팀장은 “주요 검색엔진의 키워드 검색량을 보면 해당 어권 여행객의 패턴이 잘 반영돼 있어 최신 및 향후 여행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공사는 앞으로 지속적인 키워드 검색량 분석을 통해 외래객 대상 관광 마케팅을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키워드 검색량 분석 보고서는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kto.visitkorea.or.kr) 알림>자료> 공사발간보고서 메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인천 섬 캠핑, 그 속에서 누리는 치유와 행복 !①


식탐의 계절, 후루룩~ 먹거리 축제도 풍성!


1년 만에 13만명 탄 ‘S-train’...남도 여행이 더 가까워졌다!


MCM, 독일 ‘뮌헨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바닷바람 맞으며 야경 즐겨요! 가나가와현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