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6:03 (화)
形形色色 빛깔로 물드는 가을③
상태바
形形色色 빛깔로 물드는 가을③
  • 투어코리아
  • 승인 2010.11.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 가족 함께 추억 쫓아 떠나는 여행
새하얀 솜 꽃 가득한 가을 목화밭

흔히 가을 풍경하면 갈대나 단풍을 떠올리기 십상이다. 하지만 가을의 서정을 담아내기엔 하얀 솜 꽃이 소담스럽게 피어나는 ‘목화’ 만한 것이 없을 것이다. 따사로운 가을 햇살 아래 팽팽하게 부풀어 오른 목화열매가 쩍 벌어져 토해낸 새하얀 솜털은 탐스러움 그 자체이다.

이제는 거의 사라져버린 이 풍경을 전남 곡성에서 만날 수 있다. 2만8000㎡(9000여 평) 규모의 친환경 목화밭에서는 10월 무렵이면 열매가 부풀어 올라 거품 같은 새하얀 솜뭉치를 물고 있는 목화 무리를 만날 수 있다. 겸면 목화공원의 목화밭은 최대 11월 중순까지 하얀 솜꽃을 터뜨리며 탐스러운 자태를 선보인다. 문의: 곡성군청 관광홍보과 061)360-8224/8324


고즈넉한 돌담길이 매혹적인 강진 병영마을

따끈한 가을햇살이 흙돌담을 비춘다. 발갛게 익은 감이 주렁주렁 매달려있고 붉은 고추 널어놓은 길 너머엔 황금색 들판이 펼쳐진다. 강진 병영마을의 오후는 한 폭의 그림 같다.

병영마을은 조선시대 병마절도사가 자리했던 곳이다. 태종 17년(1417) 마천목 장군이 병영성을 쌓아 갑오경장까지 제주도를 포함해 53주 6진을 총괄했다.

백성이 사는 마을에는 돌을 쌓아 담을 올렸으니 말을 타고 순시를 해도 집안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높은 돌담이다. 담쌓기는 우리나라에 표류했던 네덜란드 사람 하멜이 머물렀던 시기에 이루어져 15도씩 엇갈려 쌓은 네덜란드식이다.

동그란 모양의 홍교 옆에는 귀하디귀한 매화마름 군락지가 배롱나무의 붉은 꽃과 어우러지고 지척에는 영랑 선생의 생가가 있다. 신비의 색을 띠는 상감청자까지 탄생시키는 강진 땅의 가을은 너무도 아름답다. 문의 : 강진군청 문화관광과 061)430-3224


전통의 향기 그윽한 성주 한개마을

성주 한개마을(월항면 소재)은 성산 이씨의 집성촌이자 한옥보존마을이다. 뒤쪽으로 영취산(331m)의 산줄기가 좌청룡 우백호로 뻗어 있고, 앞쪽에는 백천의 물길이 구불구불 흘러간다.

풍수지리적으로 볼 때 영남의 대표적인 길지(吉地) 중 하나라고 한다. 조선 세종 때에 이우가 처음 마을을 조성한 뒤로 약 500년의 내력을 이어온 한개마을에는 지금도 수 백년된 고택이 여럿 있다.

교리댁, 북비고택, 월곡댁, 진사댁, 하회댁, 극와고택, 한주고택 등의 고택과 고택을 이어주는 고샅길에는 전통미와 자연미를 물씬 풍기는 돌담이 길게 둘러쳐져 있다. 세월의 더께가 묻어나는 돌담길을 따라 자분자분 걷노라면, 고색창연한 어느 옛집에서 인자한

모습의 할머니가 달려 나와 반갑게 맞아줄 것 같다.

한개마을을 찾아간 김에 세종대왕 슬하의 18왕자와 손자 단종의 태를 묻은 세종대왕자태실도 둘러볼 만하다. 문외한의 눈에도 천하명당으로 보이는 터에 자리 잡았다. 그리고 성주읍 이천 변의 성 밖 숲은 수령 300~500년의 왕버들나무 59그루가 드리운 숲 그늘이 아주 상쾌해서 잠시 쉬어가기에 좋다.

문의: 성주군청 새마을과 관광문화재 054)930-6063

<사진-한개마을 한주종택의 한주정사>


태고의 자연미 간직한 양양 ‘미천골’

백두대간의 약수산(1,306m)과 응복산(1,360m)사이를 흐르는 강원도 양양 미천골(서면 황이리 소재).

찾아 가는 골짜기마다 폭포들이 쏟아져 내리고 남대천 상류가 양양을 관통하는 미천골은 가뭄에도 물이 마르지 않기로 유명하다. 도심을 벗어나 태고의 자연을 즐기려 한다면 태백산맥 중턱 깊은 곳에 숨어 있는 미천골은 안성맞춤의 장소이다.

계곡에 들어서면 미천(米川)골 이름의 유래가 된 선림원지(禪林院址)를 시작으로 토종꿀 채취소와 50년 이상 된 참나무, 박달나무, 피나무, 물푸레나무, 자작나무, 단풍나무 등 다양한 수종들로 가득한 전국 제일의 원시림을 접하게 된다. 원시림 사이를 굽이굽이 올라가면 계곡 상류 바위 벼랑에 불바라기 약수가 샘솟고 있어 미천골은 훌륭한 심신의 안식처가 된다. 문의: 양양군청 문화관광과 033)670-2722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2010년 10월호,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