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6:03 (화)
정부,생태관광 성공모델 중점 육성
상태바
정부,생태관광 성공모델 중점 육성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4.07.2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 용계마을 등 4곳 선정..환경부+문체부,성공사례 만들기 나서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영산도 국립공원 명품마을(전남 신안군 흑산면)과 제주 선흘1리, 강원도 인제 생태마을, 전북 고창 용계마을이 생태관광 성공 모델로 중점 육성된다.


환경부는 29일 국무회의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공동으로 이들 마을을 '생태관광 성공모델'로 중점 육성하고, 이의 성공 사례를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생태관광 활성화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 영산도 명품마을


추진계획은 기존의 생태관광 사례를 분석, 장애요인을 극복해 생태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우수자원 발굴과 브랜드화 ▲다채로운 프로그램 개발 ▲인프라 확충 ▲교육 및 홍보 강화 ▲지역주도 생태관광 추진체계 확립 등 5개 전략게획을 담고 있다.


성공모델 후보지 4개 지역은 국립공원 명품마을(10개소), 환경부 지정 생태관광지역(12개소), 그밖에 생태관광 잠재력이 우수한 지역 중에서 전문가 자문을 거쳐 선정됐다.

▲ 영산도 명품마을 코키리 바위


이들 성공모델 후보지에는 ▲명품마을 코디네이터 배치 및 주민교육 ▲탐방로·친환경숙소(에코촌) 등 인프라 조성 ▲수익모델과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 ▲지역홍보 등을 지원함으로써, 2017년까지 각 마을별로 2013년 대비 생태관광객을 177∼390% 수준, 마을소득을 173∼252%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생태관광을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관련부처와 ‘생태관광 정책협의회‘를 확대·운영하고, ‘관광의 날(매년 9.27)’ 포상, ‘올해의 생태관광’ 등 유공자와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도 추진할 계획이다.

▲ 인제 생태마을 생태관광지역

또한 환경부는 8월1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생태관광 체험수기와 사진 공모’를 개최해 당선자 20명에게 환경부장관상 등 포상과 총상금 2000만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환경부와 문체부 관계자는 "앞으로 생태관광의 활성화를 통해 생태관광 지역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잘 보전하는 한편,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여름휴가나 가을여행으로 생태관광지역을 둘러보고 공모전에도 참여한다면, 힐링도 하고 상금도 받는 일석이조의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생태관광마을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영산도 명품마을: 20가구 40여명 주민이 어업에 의존하는 마을로, 2012년 국립공원 명품마을로 지정되면서 무인도화 되어가던 마을이 최근 살아나고 있다. 층암절벽, 코끼리바위 등 영산8경으로 불리는 아름다운 경관과 생태자원을 보유하고, 흑산도·홍도 등 주변 관광자원도 우수하다.


제주 선흘 1리: 302가구 662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마을로, 사회적기업인 제주생태관광(2006년 설립)과 지역주민과의 협력기반이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제주 선흘 1리


람사르습지로 등록(2011년)된 '동백동산 습지'와 천연기념물인 벵뒤굴, 4·3항쟁 유적, 독립영화 ‘지슬’ 촬영지 등 생태·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강원도 인제 생태마을: 인제군 3개 마을(백담·냇강·신월 마을, 476가구, 1031명)이 함께 생태관광을 추진하고 있고, 하늘내린인제에코투어사업단을 주민 주도로 운영하면서, 다양한 테마체험(뗏목타기, 도자기체험, 민물새우잡기 체험 등)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람사르 습지로 등록(’97년)된 대암산 용늪, DMZ(비무장지대)등 생태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고창 용계마을: 55가구 84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마을로, 지자체와 주민이 자연환경의 보전과 생태관광 추진에 대한 의지가 매우 강한 지역이다.

▲고창 용계마을 운곡습지

람사르습지로 등록(2011년)된 운곡습지, 고인돌 공원 등 세계적인 생태·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창군은 2013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군(郡) 전체 지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됐다.


☞ 여름휴가를 부탁해!


알츠하이머병 조기 진단, 간단한 눈 검사로 가능해진다!


☞ 여름 최고의 피서 ‘난 축제로 간다~’

한류문화축제,10월 3~4일 인천 송도서 개최


완도에서 신나는 맨손 고기잡이 바다 체험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