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이천쌀문화축제 10월 21 ‘팡파르’
상태바
이천쌀문화축제 10월 21 ‘팡파르’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0.10.2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에서 햅쌀밥 맛보세요!

쌀을

테마로 한 ‘이천쌀문화축제’가 경기 이천시 설봉공원에서 10월 21부터 24일까지 4일간 열린다.

쌀문화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우수축제에 3년 연속 선정될 정도로 내실을 자랑하는 대동놀이 축제이다.

축제가 시작되면 먼저 이천쌀을 임금께 진상하던 모습이 재현된다. 진상미를 호위하던 말 탄 무사 뒤로 전통 쌀가마를 실은 우마차와 농민 행렬 약 300여명이 뒤따른다.

진상행렬이 끝나면 풍성한 추수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 추수감사제를 열린다.

초대형 가마솥을 이용한 2000명 분 밥 짓기 행사도 볼만하다. 솥이 어찌나 큰지 삽으로 밥을 퍼야하지만 장작불로 지은 밥은 뜸이 잘 들어 윤기가 자르르 흐르고 아주 찰지다. 관

람객들과 600m 길이의 무지개 가래떡을 뽑아 나눠먹는 행사도 관심을 끈다. 600m가래떡을 뽑는 데에는 이천쌀 3가마 분량이 사용된다.

세계 각국의 쌀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세계쌀요리 경연대회’도 열려 축제 참가자들의 식욕을 북돋운다. 이 행사에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국가에서 온 다문화가정 가족이 참여해 이천 쌀을 이용해 고국의 전통음식을 만들어 선보인다.

일본음식은 오징어 초밥 ‘이까즈시’를 선보이고 우즈베키스탄 음식으로는 쌀가루와 버터에 우유를 넣어 만든 죽 ‘마스터’를 제공한다.

베트남 음식은 닭고기와 각종 채소를 넣어 쌈을 싸 먹는 ‘월남쌈’, 필리핀 음식은 우리의 잡채와 비슷한 필리핀의 ‘판싯’과 쌀을 볶아서 끓인 ‘라이스티’, 태국음식은 코코넛가루와 밀크파우더를 섞은 물에 쌀옹심이와 작게 썬 과일을 넣어 끓인 ‘보알로이’, 캄보디아 음식은 우리의 약식과 유사한 ‘빠이트랩’을 만나볼 수 있다.

쌀 고장 답게 특별 행사로 ‘밥짓기 명인 선발전’도 치른다. 행사에는 이천시 14개 읍면동에서 최고의 밥짓기

명인을 뽑는 것으로, 축제 개막일부터 매일 한 명씩 명인을 선발한다. 축제 마지막 날에는 명인들끼리 밥짓기 승부를 벌여 최고의 명장을 뽑는 진검승부가 펼쳐진다.

이 외에도 외국인 장기자랑, 햅쌀노래자랑, 풍년마당극, 풍년대장군제, 햅쌀여장군제, 짚공예 경연, 풍년대박 터뜨리기, 허수아비 만들기, 길놀이 퍼레이드, 각종 전통민속놀이 프로그램 등이 마련돼 다채로운 농경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이천햅쌀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구매행사도 인기 만점이다. 농업인과 예술인, 전문놀이꾼들이 참여하는 풍년마당, 쌀밥카페, 동화마당, 쌀문화마당, 진상거리, 놀이마당, 기원마당, 주막거리 등으로 이루어진 축제장은 생산자와 소비자, 농민과 도시민이 하나 되는 대동놀이 축제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장이다.


▶ 축제 문의 : 031-644- 4121

▶ 축제 홈페이지: www.ricefestival.or.kr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2010년 10월호,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