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문화재’ 훼손 우려
상태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문화재’ 훼손 우려
  • 조민성 기자
  • 승인 2010.09.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 실사 요구 VS 보존 문제 없다

종묘·여주 영릉 등 인근에 건설공사 진행 중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문화재가 인근의 공사로 인해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시민단체인 ‘문화유산정책연구소’가 유네스코에 실사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고, 문화재청이 반박 자료를 내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곳은 종묘와 여주 영릉(세종대왕릉) 등이다. 종묘 앞에는 최근 고층 건물이 들어섰으며 여주 영릉 인근에는 ‘4대강’ 사업의 하나인 여주보 건설 공사가 진행 중이다.


종묘 앞 고층건물 건립 ‘왈가왈부’


최근 문화재 관련 시민단체인 문화유산정책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종묘 앞의 고층 건물 건립과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일부인 여주 영릉(세종대왕릉) 인근의 여주보 건설로 피해가 예상된다며, 유네스코에 실사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연구소측에 따르면, 서울시가 종묘 앞 200m 이내에 55m 건물 신축을 추진하고 있고, 이에 문화재청이 이를 승인했다는 것이다. 이에 연구소는 “종묘 앞에 약 20여 동의 고층 건물이 군락을 이루게 될 것이고, 종묘의 세계유산적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문화재청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우선 문화재청은 서울시의 종묘 앞 고층건물군 건립사업계획이 세계유산 종묘 및 그 역사문화경관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치했다는 것이다.

문화재청은 서울시가 지난해 8월 신청한 종묘주변 ‘세운 4구역 도시 환경 정비사업’에 대해 수차례에 걸처 문화재위원회 현지 조사 및 심의를 거쳐 이 사업이 세계유산 종묘 및 그 역사문화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업계획을 변경·승인했다고 주장했다.

즉 종묘 인접 건축물의 높이는 철거되기 전 건물의 최고 높이인 55m이하로 하되, 건물외관이 종묘의 경관과 어울리도록 했으며, 당초 신청안의 건축물 최고 높이도 크게 낮춰 종묘내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했다는 주장인 것이다.

아울러, 향후 종묘 주변에서 시행될 유사 재개발 사업계획 수립시 문화재청 사전 협의와 문화재위원회의 검토를 거치도록 했으며, 종묘 전교와 홍살문 등이 확인된 종묘 앞 광장의 복원·정비 등 종묘의 역사성 회복에 서울시가 적극 협조하도록 조치했다는 것이 문화재청의 해명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지난 6월 말 세계유산센터 및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를 방문 세계유산 종묘 보호를 위한 한국정부의 조치 내용을 설명했고, 두 국제기구는 한국의 조치 결과를 높이 평가한 바 있다”며 “특히 세계유산센터 아태지역과장은 세계유산 종묘의 역사문화경관 보호를 위한 한국정부의 노력이 모범적인 사례의 하나라고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4대강 사업이 영릉에 악영향?

여기에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일부인 여주 영릉도 훼손될 위기에 처해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영릉은 지난 2009년 6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다. 그런데 4대강 사업의 하나인 여주댐(보) 건설 공사가 진행되면서, 영릉 훼손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이에 대해 연구소측은 “여주댐(보)에 물이 차면 세계유산 영릉과 불과 30m만 이격되며, 이 경우 많은 양의 물이 영릉 밑으로 투입되어 영릉에 영향이 있고, 안개가 발생되어 조선왕릉의 석물들이 피해를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문화재청은 여주보 건립이 세계유산 조선왕릉인 영릉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는 입장이다.

문화재청은 “여주보는 세종대왕 영릉으로부터 2km, 효종대왕 영릉으로부터 1.5km떨어져 있으며 여주보에서는 영릉이 전혀 보이지 않아서 현지조사 했던 전문가들은 영릉의 역사문화경관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영릉 주변의 남한강 수면은 해발 30~35m 선이고, 영릉은 해발 65~75m 높이에 위치해 있어, 대략 35~

40m 정도의 고도 차이가 나고 있다는 것이 문화재청의 주장이다. 따라서 문화재청은 “여주보 설치로 인해 50㎝~1m의 수위 상승이 예상되고 있으나, 이 정도의 수위 상승으로 인한 왕릉 내 지하수 유입 등의 부작용은 없을 것으로 보여 많은 양의 물이 영릉 밑으로 투입된다는 주장은 근거를 찾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화재청은 “2007년 장마로 인해 남한강이 만수위가 되어 영릉 앞 지천에 물이 유입되었을 때에도 세종대왕릉 봉분으로부터 약 500m, 효종대왕릉 봉분으로부터 약 370m나 이격되었기 때문에 여주보 설치로 30m까지 물이 유입된다는 연구소측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여주보가 설치된다고 하여도 우기 장마철에는 보의 수문을 개방하기 때문에 예년과 같은 정도의 수위상승 정도이므로 영릉에 특별한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개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도 문화재청은 “강 주변에는 평시에도 기온차에 따라 안개가 발생하고 있으며, 여주보로 인해 비록 안개가 더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남한강과 능침 사이의 거리는 적어도 500m 이상 이격되어 있다”며 “강과 능침 사이에는 능선으로 차폐되어 있고, 주간의 일조량으로 소멸되기 때문에 여주보 설치로 안개가 발생하여 조선 왕릉 석물에 피해를 준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반박에 재반박, 논란 가열

특히 문화재청은 한국의 세계유산 보존·관리에 대한 연구소측의 유네스코 실사 요구는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의 세계유산 등재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미 많은 세계유산위원국들이 한국의 문화유산 보호제도의 우수성과, ICOMOS 권고사항에 대한 한국정부의 신속하고 적합한 조치를 인정하고 등재 지지 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세계유산 보존관리 문제와 관련하여 세계 유산센터에 실사를 요구하는 것은 한국의 관련제도 전체에 대한 불신은 물론 현재 총력 추진 중인‘역사마을’세계유산 등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같은 문화재청의 반박에 대해 연구소측은 재반박하고 있다. 연구소측은 “문화재청은 각종 조치를 취했다고 하지만 공개적이고 투명한 방식의 대안은 아니다. 종묘 앞의 문제는 55m 건물 한 동이 문제가 아니다”며 “뒤편으로 90m 고층 건물 군락들이 들어서는 계획이 있으며, 이렇게 된다면 종묘는 빌딩의 숲으로 가려지게 된다. 불과 1주일 전에는 동대문 인근 안쪽에 90m 초고층 건물의 신축이 추진되고 있다. 종묘에서 유네스코에서 권고하는 완충지대는 어디를 봐도 존재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여주 영릉에 대해서도 연구소측은 “여주댐(보)으로 인한 수위 상승이 1m 라고 하지만 현재의 바닥 모래를 6m 이상 준설하고 현재의 하상 면보다 1m 수위가 상승되면, 현재보다 무려 6~7배가 넘는 양이 담수된다”며 “이로 인해 이 물이 지하 수맥이나 삼투압으로 인해 여주 영릉에 피해를 주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여주 영릉은 늪지를 매우고 릉을 조영한 곳으로 주변에 물이 많아지면 위험한 곳”이라며 “또 여주 영릉은 평상시도 다른 지역보다 안개가 많다. 당연히 여주댐에 물이 차면 평상시보다 안개발생이 많고 동절기에는 이 영향으로 어는 것이 반복되어 석물에 막대한 피해가 가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연구소측은 특히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라 함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문화유산”이라며 “따라서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차원에서 실사단 파견을 요청한 것. 한국의 세계유산을 관리하고 보존하는 모든 사항을 공개적이고 투명한 방법으로 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공청회를 제안할 것”이라고 덧붙었다.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2010년 08월호,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