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9-09 19:32 (월)
'30분이면 뚝딱' 겨울철 가족건강 챙기는 '표고장조림 레시피'
상태바
'30분이면 뚝딱' 겨울철 가족건강 챙기는 '표고장조림 레시피'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4.02.13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김현정 기자] 겨울은 1년 중 면역력이 가장 약해지기 쉬운 시기다. 허약해진 체력을 보강하기 위해선 보약을 챙겨먹거나, 꾸준한 운동도 좋겠지만 언제나 건강의 첫걸음은 '건강한 밥상'에서 시작된다.

추위에 움추러든 몸에는 국민 웰빙식품 표고버섯이 딱 어올린다. 표고는 면역력 증진에 좋은 약리성분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면서 칼로리는 거의 없어 비만과 변비 걱정 없는 여성식품으로 유명하다. 또 표고의 구아닐산은 강력한 감칠맛을 내기 때문에 천연 조미료로 어떤 식재료와도 잘 어울린다.

영농벤처 '평창사람들'(www.pcsaram.com) 나경희 대표의 조언을 통해 30분만에 가족건강과 겨울철 면역력을 챙길 수 있는 표고버섯장조림 레시피를 공개한다.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은 향과 식감이 뛰어나고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예로부터 ‘산에서 나는 고기’라 불렸다. 중국에서는 '불로장수 식품', 고대 그리스에서는 '신의 식품'으로 사랑 받아 왔다. 동의보감에서는 기를 강하게 하고, 입맛을 좋게 하며,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표고버섯에는 단백질과 당질, 콜린, 퓨린과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몸에 좋은 베타글루칸의 일종인 레티난과 에리타테닌이 다량 함유돼 있어 대표적인 웰빙식품으로 손꼽힌다.

레티난은 천연 방어물질인 인터페론을 만들어내 면역력을 높이고 항암작용을 하며, 에리타테닌은 핏속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30분만에 만드는 '표고장조림' 간편 레시피

먼저 표고버섯 300g과 진간장 1/4컵, 물 1컵, 설탕 1티스푼 또는 물엿3큰술, 생강 약간, 메추리알 한판을 준비한다.

표고버섯은 되도록 생것을 준비하는데, 색이 선명하고 탄력이 있으며 갓이 오무라지고 한 잎에 쏙 들어 갈 정도의 작은 크기를 골라 갓 안쪽이 손상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는다. 건표고를 사용할 경우엔 물에 1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 표고 고유의 탱탱한 촉감을 되살린 후 사용한다.

준비한 조림장 재료를 모두 넣고 한소끔 끓인다. 표고를 넣고 한소끔 끓어오르면 중불에서 표고가 잠기도록 자작하게 졸여준다. 이때 입맛에 따라 꽈리고추나 청양고추를 첨가하면 더욱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표고장조림은 향긋한 버섯향과 표고 고유의 탄력있고 쫄깃한 식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 어른들 술안주는 물론 밥투정 많은 아이들 반찬으로도 더없이 좋다.

요리가 서툴거나 맞벌이 부부, 골든맘, 싱글족 등 찬거리 만들기가 쉽지않은 직장인들과 신혼 주부들은 소포장 표고장조림(평창사람들: www.pcsaram.com)을 구입해 간편하게 몸에 좋은 표고장조림을 맛볼 수 있다.

준비물: 표고: 표고버섯 300g
양념: 진간장 1/4컵, 물 1컵, 설탕 1티스푼, 생강 약간, 메추리알 한판
조리: 조림장 재료가 끓으면, 표고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후 중불에서 졸인다.

요리법 참고 및 문의: '평창사람들' 홈페이지(www.pcsaram.com), 전화(070-7796-1570)

☞ 감미롭게 달콤하게 떠나는 유럽 초콜릿 여행①

☞ 독특하고 유별난 세계의 축제들

☞밸런타인데이 D-4, 색다른 데이트 고민이라면…

☞조금 이른 ‘봄’, 축제로 ‘봄’을 충전하다!

☞꿈같은 프러포즈? ‘섬 하나를 통째로 빌렸어~!’

☞ FUN FUN한 체험세상 ‘365세이프타운!’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