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기고]김춘석 여주시장."전국 동주도시 교류협의회에 가입하면서.."
상태바
[기고]김춘석 여주시장."전국 동주도시 교류협의회에 가입하면서.."
  • 김춘석 여주시장
  • 승인 2014.01.02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김춘석 여주시장] 우리 여주시가 2014년 1월 1일부터 전국 동주도시(同州都市)교류협의회에 가입했다.

전국 동주도시 협의회는 2003년에 도시 명 끝에 주(州)를 단 기초자치단체를 회원으로,, 회원 도시 간 협력관계 증진과 문화·예술 및 민간·공무원 등의 교류 활동을 위해 구성 됐다.

그동안 경기 3(광주, 양주, 파주), 강원 1(원주), 충북 2(청주, 충주), 충남 1(공주), 전북 1(전주), 전남 1(나주), 경북 3(경주, 상주, 영주), 경남 1(진주), 제주 1(제주) 등 전국 9개 도(道)의 14개 지자체가 회원으로 활동을 해 왔다.

이 도시들 중, 청주 · 전주 · 제주는 도청 소재지이고, 경주 · 공주 · 충주 · 상주 등은 삼국시대부터 번성했던 도시들이다.

이들 도시들은 역사적으로 고대부터 1895년 갑오경장에 따른 행정구역 개편으로 군(郡)으로 강등될 때까지 ‘큰 고을’을 뜻했던 행정구역 단위이자 명칭으로서 조선시대에 경주·전주·광주는 종2품인 부윤(府尹) 또는 유수(留守)가, 기타 도시는 정3품인 목사(牧使)가 다스렸다.

여주도 2011년 초에 상기 협의회가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돼 가입하려 했으나, ‘군(郡)’은 안 되고 ‘시(市)’만 될 수 있다는 가입 조건 때문에 포기한 바 있다.

그러나 작년 9월 23일 여주가 시(市)로 승격된 직후 동협의회에 가입을 신청했고, 11월 7일 경기도 광주에서 개최된 2013년 동주도시교류협의회 하반기 정기회의에서 여주시의 회원가입 결정 건을 의결 했다. 이로써 여주도 역사와 문화의 전통을 자랑하는 전국 대도시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우선 동 협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재해재난 시 상호지원, 소속직원 선진행정 벤치마킹 기회제공, 회원 도시의 대표 축제 시 농·특산물 전시 및 판매를 위한 홍보부스 운영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역 발전의 밑거름으로 삼고자 한다.

특히, 회원 도시들의 차별화된 제도나 시책을 벤치마킹해 여주 발전에 도움이 되는 점은 과감히 도입·적극 추진한다면 회원 도시들이 10년, 20년이 걸려 달성한 목표를 우리는 5년, 10년에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여주시 승격 때 보여줬던 여주시민들의 단합과 협력이 2014년에도 다시 한 번 필요하다.

이번 전국 동주도시 교류협의회의 가입으로 여주시민들이 “시 승격이 과거 여주목의 영광을 되찾는 발판이 되었다.”는 사실을 재인식하고 후손들에게 물려줄 ‘남한강 행복도시’ 건설에 앞장서기를 다짐하는 계기가 되길 소망한다.

사진:김춘석 여주시장

올해 관광수지 적자 2010년후 최대 전망

‘꽃보다 누나’ 촬영지 크로아티아로 떠나볼까

서천군,목조문화재 화재예방 점검 실시

365세이프타운,자유이용권 50% 특별 할인

설렘,즐거움,기쁨 그득한 '가평자라섬 씽씽겨울축제'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