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4:05 (목)
한국, 세계도핑방지기구(WADA) 이사국 진출
상태바
한국, 세계도핑방지기구(WADA) 이사국 진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3.11.0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활동...김종 문광부 제2차 한국 대표해 이사직 맡아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우리나라가 올림픽 등 세계 도핑방지 업무를 총괄하는 최상위 기구인 세계도핑방지기구(WADA) 이사국으로 선출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광부)는 아시아 지역 국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선거에서 한국이 말레이시아를 제치고 세계도핑방지기구 아시아지역 이사국으로 최종 선출됐다고 5일 밝혔다. 이사직은 김종 문광부 제2차관이 맡게 될 예정이다.

지난 1999년 세계도핑방지기구 창설 당시부터 2006년까지 이사국으로 활동해 왔던 한국은 이로써 8년 만에 이사국으로 복귀하게 된다.

세계도핑방지기구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해 38명으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해 운영되며, 이사회는 18개국의 지역별 정부대표와 세계올림픽위원회(IOC),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등 18개의 스포츠 단체로 구성된다.

이중 아시아지역에 할당된 의석은 총 4자리이며, 우리나라는 이번 선거를 통해 이사국에 진출함에 따라 기존 이사국인 일본, 중국, 사우디아라비아와 함께 내년부터 이사국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사회는 집행위원회와 더불어 세계도핑방지기구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도핑방지를 위한 국제스포츠기구 및 경기 단체와의 협력, 국가별 분담금 결정, 세계도핑방지 규약(WADA CODE) 개정 및 프로그램(WADA Program) 개발 등 세계 도핑방지 운동 확산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앞으로 한국을 대표해 세계도핑방지기구 이사로 활동하게 될 김종 문광부 제2차관은 “도핑방지는 전 세계적으로 정부의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분야”라며, “앞으로 한국이 스포츠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세계 도핑방지 활동을 선도해 나갈 수 있어야하며, 오늘의 이사국 진출은 이를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광부, 내년도 문화예술 분야 공모사업 합동설명회

내년 1월부터 우산, 와인따개 기내 반입 가능

슬로시티 청산도로 떠나는 감성여행

한층 재밌어진 순천 시티투어

부산시티투어 탑승객 20만명 돌파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