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외국인관광객,일본 ‘급감’ 중국 ‘급증’
상태바
외국인관광객,일본 ‘급감’ 중국 ‘급증’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3.07.0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553만 방한...중국인 관광객 일본 추월 '제1시장 부상'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올들어 지난 6월까지 외래관광객 553만 명이 우리나라를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국적별로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크게 늘어 일본을 누르고 우리나라의 가장 큰 시장으로 급부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올 상반기 한국을 다녀간 외래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553만 명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 외국인 관광객들이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에서 우리나라 전통 의상인 한복을 입어보는 체험을 하고 있다.현대백화점 제공

국가별 방한 외래객은 일본과 중국이 극명한 대조를 보였다.

일본관광객은 지난해 11월 이후 엔저 현상과 올 2월 한반도 안보 위기 그리고 엔저 영향에 따른 일본인들의 해외여행이 감소(약 10%)하면서 방한객이 전년 동기 대비 27%(234만 명) 줄어든 134만 명에 그쳤다.

반면 중국관광객은 한류 영향, 크루즈 관광 증가, 방일 중국인 수요의 한국 전환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174만 명이 한국에 들어온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관광통계 역사상 처음으로 누적 중국 관광객이 일본 관광객을 앞지르는 기록이다.

이외 국가로는 미국(3%),말레이시아(6%),싱가포르(9%),홍콩 (10%), 필리핀(19%), 인도네시아 (21%) 순으로 많이 안국에 들어왔다.

동남아 관광객이 크게 늘어난 것은 K-POP 인기를 활용한 한류마케팅, 쇼핑매력 홍보, 개별여행객 유치 강화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문광부 관계자는 “관광산업경기 실사 지수(T-BSI) 분석결과 에 따르면 3분기는 2분기에 비해 관광 업종별 경기 상황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됐다”며 “이러한 추세라면 올 한해 한국을 다녀가는 외래관광객은 전년 대비 3.7% 증가한 1,1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한국의 휴양림]운악산자연휴양림...경기 소금강

“면세업.한국관광 활성화 핵심 동력”

광양항에 초호화 크루즈선 첫 입항

☞ 광양 섬진강변 자전거로 달린다!

청풍문화재단지 관람,7월부터 2시간 연장

울산박물관,토요콘서트 하반기에도 '쭉~'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