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4:38 (화)
상상력과 창의력 자극하는 체험여행
상태바
상상력과 창의력 자극하는 체험여행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3.06.27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을 통해 세상을 배운다

[투어코리아=김현정 기자] 사람들은 여행을 하면서 성장하고 또 많은 것을 배운다. 색다른 문화와 풍습을 경험하고, 때론 불편함을 감내하거나 극복하면서 지혜를 배우기도 한다. ‘귀한 자식일수록 여행을 시켜라’는 말도 이 때문에 생겨난 것인지도 모른다.

물론 이 때의 여행은 호사스런 것이 아니다. 다소 고생은 되더라도 뭔가 배울게 있는 여행을 말한다. 아이들에게 이런 취지의 여행으로 체험 여행만한 게 없다.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경기도내 체험 여행지를 찾아본다.

평택농업기술센터 자연테마식물원
평택시농업기술센터(www.cypap.net) 자연테마 식물원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꽃과 식물을 만나볼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가족 단위 방문객과 어린이 현장 학습장소로 인기가 많다.

식물원은 열대관과 자생관으로 나뉘어 있으며, 열대관에는 바나나, 극락조화, 선녀무, 금사자, 인도 고무나무, 몬스테라 등 107종의 아열대 및 다육식물이 자라고 있다.

자생관에서는 물달개비, 하와이무궁화, 물옥잠, 물배추, 자스민 등 자생식물 55종을 비롯해 양치식물, 허브 등을 볼 수 있다.

농업박물관은 어린이·청소년들이 우리 농경문화를 배우고 과거 농경 유물과 문화, 현재 우리 농업 현장의 체험, 미래 농업에 대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농업기술센터 시설은 홈페이지나 전화 예약하면 연중무휴로 방문할 수 있고 입장료는 무료다.


위치: 평택시 오성면 숙성리 96
문의: 031-8024-4611

허브향 가득한 원평 허브농원
원평허브농원(www.herbsfarm.co.kr)은 잔잔하게 흐르는 음악을 들으며 여러 가지 허브티를 음미해 볼 수 있는 ‘허브 천국’이다.

강의실에서 아로마 테라피에 대한 강의를 듣고 허브 비누와 허브 향초, 허브향주머니, 허브 바디 오일, 허브바구니, 허브 미니 정원 등을 만들어볼 수 있다. 매주 토·일요일에 열리는 허브체험학습교실은 학생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아주 높다. 카페에서 허브차를 마시면 작은 허브 화분을 준다.


위치: 경기 화성시 매송면 원평리 산 181-6
문의: 031-294-0088

옛 향수 솔~솔~ ‘배다골테마파크’
배다골 테마파크(www.baedagol.com)는 비단잉어마을, 민속 박물관, 동물원, 식물원, 생태탐방로, 옹기마을, 수영장 등 다양한 체험공간을 갖추고 있다.

민속박물관에는 조선 후기부터 근현대 생활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옛 거리와 건물들을 재현해 옛 추억을 되살렸다. 특히 난로 위의 도시락과 만화방, 전파사 등은 어른들의 향수를 자극해 인기를 끌고 있다.


잉어마을에는 홍백, 대정삼색, 황금 등 20여종의 비단잉어와 철갑상어, 수입 금붕어들이 노닐고 있다.

▲배달골

농기구 체험과 전통민속놀이, 물고기 잡기, 잉어 목걸이 색칠하기, 잉어 저금통 만들기, 목판화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자연적으로 조성된 생태 탐방로에는 참게와 민물고기, 수생 식물을 살펴볼 수 있다. 동물체험관은 국내에서 흔치 않는 이국적인 야생 동물을 직접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알비노킹스네이크, 센트럴보아뱀, 사막 여우, 긴코너구리 등을 볼 수 있다. 2,000여 개의 화석으로 이뤄진 식물원에는 열대식물과 허브, 야생화, 분재를 관람할 수 있다.

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는 잉어목걸이 만들기, 잉어저금통 꾸미기, 닥터피쉬 체험과 함께 절구와 지게, 다듬이, 떡메치기, 투호놀이, 맷돌 등 옛 어른들의 지혜와 생활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위치: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7-4
문의: 031-970-6330

꿈을 심어주는 한터조랑말 농장
한터조랑말마을(www.gohanter.com )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고요함과 한가로움이 가득한 농장이다. 어린이들이 흙을 마음껏 밟으며 농작물 수학을 해보고, 동물 및 곤충도 만져보고 잡아볼 수 있다.

이 농장은 평일에는 유치원, 초등학교 단체전문체험학습 농장으로, 주말에는 가족 나들이 체험농장으로 운영된다.

소달구지와 조랑말 타기, 말 등 동물 먹이 주기, 올챙이와 귀뚜라미, 달팽이 관람, 옛 농기구 체험, 숲길 걸어보기, 감자 캐기 등을 통해 아이들에게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준다.


위치: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대대리
문의: 031-332-3695


아름다운 어촌 안산 ‘선감마을’
대부도 가는 길목에 있는 선감마을(seongam.seantour.com)은 높은 산 위에 있는 정결한 바위에 신선이 내려와 맑은 물로 목욕을 했다는 마을이다.

▲선감마을

65가구 140명이 거주하고 있는 선감마을은 푸른 바다와 야트막한 산들이 어우러져 그림 같은 전경을 자랑하며, 간만의 차이가 크고 완만한 간척지가 넓게 펼쳐져 있어 어린이들도 안심하고 조개류를 채취하며 해양생태계를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주위에 염전이 산재에 있어 학생들의 체험 실습장으로 활용되고 있고, 인근에 있는 선감청소년수련원은 해양, 항공, 산악 등 각종 레저스포츠 시설을 두루 구비하고 있어 온 가족이 함께 야영을 하며, 더위를 피하기에 적당한 장소다.

선감마을 체험 행사로는 조개 잡이와 후리질(밀물 때 그물로 물고기 잡기) 체험, 갯벌썰매, ATV, 서바이벌 게임, 게르(몽골텐트) 숙박체험, 감자캐기, 천연비누와 모기 퇴치 스프레이 만들기, 에어바운스수영장 체험, 소라조개 화분만들기 등을 해볼 수 있다. 주요 특산물로는 바지락, 낙지, 동죽, 광어, 우럭, 숭어가 많이 난다.

▲선감마을 갯벌썰매

위치: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209-17
문의: 031-886-6133

고구려철기문화체험 ‘고구려대장간마을’
구리시에 있는 고구려대장간마을(www.goguryeotown.co.kr)은 유적 박물관, 고구려 제철소, 고구려전통가옥, 망루, 거믈촌, 광개토대왕비 등을 갖추고 있다.

▲고구려 대장간 마을

대장간은 2층 규모로 화덕 등 쇠를 녹이고 담금질해 무기를 생산하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고구려대장간마을에서는 11월까지 ‘우리 가족 박물관 탐방 & 아차산 탐방’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셋째 주 토·일요일에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은 대장간 마을에 전시돼 있는 아차산 출토 고구려 유물을 전문 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감상하고, 직접 아차산에 올라 보루군을 탐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구려 대장간 마을

상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대장간 풀무질과 디딜방아 찧기, 투호 놀이, 딱지치기를 해볼 수 있고, 주말에는 와당 만들기, 대장간 활체험, 삼족오 칼라탁본, 대장간 기념 배지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고구려 대장간 마을

위치: 구리시 아천동 316-47번지
문의: 031-550-2363

100년 전통의 천일염 생산, 동주염전
경기지역의 대표적 천일염전인 ‘동주염전’(www.djsalt.co.kr)은 바닷물을 가둬 전통 방식으로 소금을 만들어 온 지 100년이 넘었다. 1970년대에는 이렇게 만든 소금을 청와대에 납품했다고 한다.

▲동주염전

동주염전 체험프로그램은 전통방식을 되살려 옹기토판으로 된 천일염전에 들어가 직접 소금을 생산하고 수확한 소금으로 색 소금기둥, 소금비누 등을 만든다.

직접 만든 천일염 비누는 기념으로 가져갈 수 있는데, 알러지, 아토피, 각종 염증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동주염전 체험관광 프로그램은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약 6개월간 하루 두차례(오전 11시. 오후 3시)씩 진행된다.


위치: 안산시 단원구 대부도동 산 253번지
문의: 032-886-0900

여름휴가 7월 29~ 8월 4일 ‘절정’

고양시,행주산성 7~9월 야간개장

경북관광공사, ‘보문골프클럽 사진 공모전’ 개최

문광부-에티오피아, 문화관광 협정 체결

여름휴가 절정! 자연휴양림 경쟁률 최고 295대 1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