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5:31 (금)
[기고문]여름 불청객,식중독 증상과 예방
상태바
[기고문]여름 불청객,식중독 증상과 예방
  • 강정기 순천소방서 대원
  • 승인 2013.06.25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조직위원회 순천소방서 강정기 대원

[투어코리아=강정기 소방대원] 최근 이상고온현상으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하지만 더위만큼이나 무서운게 바로 여름철 불청객안 '식중독'이다.

일상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식중독에 무방비로 노출되어있으며 한번 발병되면 고열 및 구토, 설사로 많은 고통이 뒤따른다.

식중독은 섭취한 음식물의 독성 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일련의 증후군이라 할 수 있다.

그 원인에 따라 세균자체에 의한 감염으로 증상을 일으키는 세균성 식중독, 자연계에 존재하는 동물, 식물의 독성(복어, 독버섯)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 농약 중금속 등 화학물질에 오염된 음식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화학성 식중독 등 크게는 3가지로 나뉜다.

식중독은 잠복기가 빨라서 감염 후 빠르면 2~3시간 후, 늦어도 하루 안에 발병하며 일반적으로는 5~6기간 정도 경과 후 발병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예방법으로는 크게 손씻기, 조리기구 위생, 익힌음식 먹기로 세가지로 나눌수 있다.

외출 후에는 비누나 핸드솝으로 손을 꼭! 씻고 음식을 준비하거나 식사를 하기 전에도 꼭 1분 이상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한다.

조리기구 위생으로는 행주 등 조리도구들은 사용후 삶아서 세균을 없애는 것이 좋다.

식중독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음식을 철저히 가열하여 섭취하여야 하고 고기는 80도 이상에서 익히고, 냉동고기는 해동 직후에 조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식중독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면 생강, 녹차, 매실, 식초, 팥가루 등이있다.

이상 식중독의 증상과 예방법을 참고해 올 여름엔 식중독 없는 건강한 여름이 되길 바랍니다.

여름휴가 7월 29~ 8월 4일 ‘절정’

고양시,행주산성 7~9월 야간개장

경북관광공사, ‘보문골프클럽 사진 공모전’ 개최

문광부-에티오피아, 문화관광 협정 체결

여름휴가 절정! 자연휴양림 경쟁률 최고 295대 1

(참 좋은 관광뉴스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